습관
욕은 다른 사람의 인격을 무시하는 말을 뜻한다. 욕설이라고 표현하기도 한다. 보통 성적인 표현이 많다. 다른 사람을 비하하거나 업신여김을 표현하는 내용이다. 욕의 다른 사용법도 있다. 친근한 사람을 부르는 경우다. 말만 들어보아서는 욕이다.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는 친한 사람만 허용해 주는 말인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는 욕이 사용되는 경우는 대부분 부정적인 상황이다.
최근 욕에 관한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킬 대학의 리처드 스티븐스 박사팀의 연구결과다. 신빙성이 있어 보인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욕을 하면 힘이 난다'는 것이다. 뭐 그럴 수도 있겠다. 욕을 하면서 집중을 하니 아무래도 힘이 한 곳으로 모아지게 마련이다. 실제 연구결과도 그렇다. 욕설을 하면 뇌가 몰입상태로 들어가 신체능력이 좋아진다고 한다. 막연하게 그런가? 했는데 실제 증명이 된 셈이다.
욕을 한 한 사람들은 더 오랫동안 의자를 두고 팔 굽혀 펴기를 했다. 이 연구결과만 보고 그대로 따라 하는 사람은 없겠지만 한 번쯤은 해볼 만하다는 생각이다. 혼자 있을 때 시도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다른 사람이 있는데 갑작스레 욕설을 하면 이상한 사람 취급을 받을 수도 있다. 한 가지 더 걱정되는 일이 있다. 집중해서 운동을 할 때마다 욕을 하면 습관으로 바뀔 수 있다. 한 번 만들어진 습관은 고치기 어렵다.
습관은 좋은 습관과 나쁜 습관이 있다. 좋은 습관은 하루에 일정시간 책을 읽거나 운동을 하는 것과 같은 경우다. 어떤 일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하면서 수행해야 하는 루틴과 같은 것도 어찌 보면 좋은 습관에 속한다. 나쁜 습관은 조금 전에 이야기한 욕을 하는 경우다. 다른 사람에게 말실수로 이어질 수 있다. 자신도 모르게 욕을 하면 받아들이는 상대방의 입장에서도 난감하다.
습관은 고치기도 어렵지만 만들기도 어렵다. 일정한 시간 루틴을 만들고 지속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속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있다. 실행력이다. 실행하지 않으면 지속하기 어렵다. 계획을 세우고 멈춰서도 안된다. 먼저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한다. 이후 달성가능한 단위로 목표달성을 해 나간다. 하나씩 목표를 달성하면 성취감도 얻는다. 누적된 성취감은 성공감으로 연결된다.
< 오늘의 한 마디 >
욕을 하면 힘이 난다고?
어디 한번 욕을 해볼까요?
뉴 ~ 욕 씨!! 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