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하면서 MZ세대를 '민지'라고 표현하면서 접근하는 신선함을 보여준다. 요즘 세대는 MZ세대라고 하면 용서가 되는 시대이다. 잘 이해되지 않는 것을 MZ 세대니까라고 표현하면 이해한다. 또한 알파 세대라는 다른 성향의 아이들과 만나고 있는 교사들과 부모들에게 경제교육이라는 관점을 세우게 하는 책이다.
- 책 소개 (yes24 발췌)
《초등! 돈 공부 골든타임》은 부모의 금융 감각을 깨우기 위한 첫걸음부터, 소득과 소비, 저축과 투자, 기부까지 아이를 선량한 자본주의 키즈로 키울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단순히 소비를 위한 ‘돈’에 집중하지 않고, ‘경제적 자유’를 누리는 삶을 살기 위한 ‘돈’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경제 개념 깨우는 실전 대화’에서 실제 부모들이 고민하는 주제와 아이에게 반드시 들려줘야 하는 경제 이야기를 다루었다. 또한 가정에서 부모와 아이가 함께 ‘슈퍼리치 만들기 프로젝트’를 따라 하며 자연스레 경제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제 우리 아이가 ‘경제적 유목민’으로 살아갈지, ‘경제적 자유인’으로 살아갈지 부모의 선택에 달려 있다!
- 작가 소개
작가 ‘윤지선’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중등 사회교육과 초등교육을 전공했다. 20년 차 경기도교육청 소속 초등 교사이자 초등학생 남매를 둔 엄마로서 친절한 선생님이며 현실판 워킹맘이다. 지은 책으로는 《초등 교사 영업 기밀》이 있고, 클래스 101 kids에서 <초등생활백서> 강의를 운영 중이다.
한국사 1급 자격증과 보육교사 1급, 어린이 집 원장 자격증과 행정사 자격증도 취득했다. 2010년에 '문학광장'에서 '국화 茶'로 시 부문 신인 작가로 등단했다. 교사가 되긴 전 방송대 학 TV '국어학 개론' 메인 작가였다. 한국방송 작가협회 교육원 전문반, 한국 드라마 아카데미 공모반을 수료했다. 아이들을 열심히 가르치며 글 쓰는 게 취미이자 특기이자 가슴 뛰는 꿈이다.
- 내용
현직 교사가 전하는 우리 아이 ‘슈퍼리치 만들기’라는 부제를 가진 이 책은 내 아이 경제 천재 만들기 첫걸음, 돈 잘 버는 아이로 키우기, 소득, 돈 잘 쓰는 아이로 키우기, 소비, 돈 잘 모으는 아이로 키우기 저축과 투자, 돈 가치 있게 쓰는 아이로 키우기, 기부, 바로 실천하는 우리 집 경제교육의 총 6가지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의 순서만 보아도 잘 경제관념을 가르치고 잘 쓰고 잘 모아서 가치 있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첫걸음은 가정에서의 돈 공부라는 주제의 책임을 잘 알 수 있다. 아이들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감정보다는 이성적으로 접근하고 계획적이고 전략적인 소비를 해야 한다. 그런 과정은 어느 날 갑자기 오지 않는다. 차근차근 준비하고 생활 속에서 느끼고 체험해야 가능한 일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라고 한다. 직업이 세분화되고 새로 생겨나는 직업이 있는가 하면 없어지는 직업도 있다. 경제관념을 어렸을 때부터 가르쳐야 다가오는 미래의 진로와 직업을 얻을 수 있고 자연스럽게 경제를 알게 된다.
요즘 은행의 금리가 오르고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의 영향이 크다. 식량, 원유 등의 원자재값의 상승으로 거의 대부분의 나라의 물가가 오르고 있다. 은행의 저렴한 이자를 벗어나 주식이나 다른 분야에 투자했던 자금들도 은행으로 다시금 몰리고 있다. 복리를 이해하고 풍차 돌리기 방법으로 돈을 불려 가는 것을 실천하기 쉽게 알려준다.
잘 벌었으면 잘 써야 한다. 돈이라고 하는 게 돌고 돌아야 돈이다. 그렇다고 해서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은 금물이다. 저축과 투자를 하기 위해 잘 모으고 활용해야 한다. 요즘 월급 외에도 파이프라인을 구축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여기저기서 듣게 된다. 아이들에게도 자본주의의 요소들을 알려주고 기업가정신을 알려주어야 한다. 직업의 세계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창업이나 여러 가지 경제활동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집에서 용돈을 줄 때에도 그냥 주는 것이 아니라 계약서를 작성하고 저축과 기부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한다. 저축을 하기 위한 기초자금은 용돈기입장을 통해 마련한다. 주식이나 세금, 증여 등의 관점도 아이와 함께 조금씩 알려주며 공유한다. 아이의 성장과정에서 함께 경제공부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하면 생애주기에 따라 여러 가지 재무제표를 설계하고 운영할 수 있다. 돈을 잘 벌었으면 일정 부분은 사회에 기부하는 아이로 키워야 합니다. 돈의 가치에서 얻을 수 있는 행복감을 느끼게 하기 위함이다.
지금까지 안내한 모든 과정을 초등학교 아이에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부모님과 아이 간의 계약을 통한 돈 관리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필요하다. 일종의 역할놀이이자 경제관념을 가정에서 배울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부모의 역할이 아닐까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