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을 때 강약을 조절하면서 읽는 것이 좋습니다. 지식책을 읽을 때와 친구책을 읽을 때 같은 강도로 책을 읽을 필요는 없거든요. 책 읽는 시간을 조절합니다. 짬시간에 책을 손에서 놓지 않도록 하는 것이 시간을 잘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아침에 플래너를 쓰면서 책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읽을지를 생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서 독서를 할 수 있도록 준비해 봅니다.
루틴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자기 계발서를 읽을 때는 나의 삶의 패턴을 파악해야 합니다. 일상을 되돌아보고 내가 어떠한 루틴을 가지고 살아가고 있는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루틴이라고 하는 것은 내가 살아가고 있는 습관입니다. 나의 행동으로 인해 어떠한 결과를 가지고 올 수 있는지에 관한 고민을 해 보아야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어떠한 시간을 보내고 출근을 하는지 등등에 관한 생활패턴을 확인해 봅니다.
설정이 가능한 루틴을 만들어보아야 합니다. 생활패턴을 갑자기 바꿀 수가 없기 때문이죠. 루틴을 설정할 때에는 작은 단위로 잘라서 적용해 봅니다. 목표를 세분화하고 잘게 쪼개는 것이 성공확률을 높입니다. 성공확률을 높이면 긍정적인 사고를 하게 되고, 조금씩 노력해 보면서 점차 발전하는 나를 만나게 됩니다. 하루하루 조금씩 노력하다 보면 내일은 오늘의 나보다 0.1%는 발전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설정하고 실행가능한 일인가?
자기 계발서를 읽다 보면 처한 환경이나 삶의 패턴이 맞지 않을 경우도 있습니다. 나의 생활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관한 생각도 필요하고요. 설정하고 실행이 가능한 일인지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실행가능성이 없는 목표를 세울 필요는 없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적용이 가능한지를 생각해 봅니다. 나의 삶을 되돌아보기도 하고요. 3~5년 후의 나에 관하여 생각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미래를 바라보고 준비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나를 정확히 판단해야 합니다. 내가 살아온 과정을 생각해 보고, 앞으로의 삶을 준비하죠. 나를 되돌아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기를 써보는 겁니다. 플래너와 함께 작성하다 보면 나의 삶을 되돌아볼 수 있습니다. 얼마나 계획적이고 전략적을 살아가고 있는지에 관한 생각도 해볼 수 있고요. 하루하루는 계획하고 확인하면서 과거의 나와 미래의 나를 현실에서 만날 수 있도록 합니다.
미래에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자기 계발서를 읽는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내가 미래에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에 관한 고민이 필요하죠. 어떻게 준비하고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에 관한 고민도 합니다. 물론 준비한 대로 모두 달성하기는 어렵습니다. 사람들마다의 기준이 다르고 사회적으로 합의된 과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내가 미래에 하고 싶은 일이나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향해 어떤 방법으로 준비해야 하는지에 관한 고민이 필요합니다.
삶의 목표를 설정합니다. 3~5년 뒤에 어떤 목적을 달성할 것인지에 관한 고민을 하는 거죠. 목표를 설정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방향성에 관한 고민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어떤 일을 할 때 방향을 설정해 두면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경우라고 하더라도 비슷한 결과를 가지고 오기도 합니다. 조금씩 성장하는 나를 만날 수 있죠.
많은 사람들이 자기 계발을 하는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어떻게 하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지에 관한 고민을 하기도 합니다. 나를 어떻게 발전시킬지에 관한 생각을 하죠. 자기 계발을 하는데 가장 빠른 시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은 독서입니다. 책의 저자는 쉽게 나를 발전시킬 수 있는 팁을 제공합니다.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해서 삶에 적용하는 것이 좋은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