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목적은 무엇일까요? 단순히 사람들이 좋아서 관계를 만들어가기도 합니다. 공동체 감각을 만들어내기 위한 방법이기도 하고요. 이타성의 실현을 위한 방법으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도 합니다. 살아가는 방식이 서로 다른 사람들이 모여 서로의 강점을 나누고 보완하며 사회를 유지합니다. 사람들 사이의 관계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활용됩니다.
잘 들어주기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첫 번째 방법은 잘 들어주는 겁니다. 본인의 이야기만 계속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의견과 같을 것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변화하는 시대에 모든 내용을 다 알고 있을 수는 없잖아요?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다 보면 모르는 내용을 알게 되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들어주면서 성장하는 자신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많이 들으면 생각할 수 있는 양이 많아지고 넓어집니다. 내가 부족한 면들을 알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인간관계를 유지하면서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채워나가다 보면 이타성을 실현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재능을 나누면서 함께 성장하기도 하고요. 같이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잘 들어주는 방법은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되돌려주기
인간관계를 유지하면서 받은 만큼은 되돌려주어야 합니다. 살아가면서 다른 사람들의 도움을 받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경험은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처음부터 잘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문제가 발생하면 직접 해결하기도 하지만 능력이 부족한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서 해결합니다. 한두 번의 해결 이후에는 직접 해결할 수 있는 힘이 생겨납니다.
받은 만큼 모든 것을 되돌려주지는 못하더라도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으면 됩니다. 사회를 유지하는 원동력은 이타성의 실현입니다. 서로 도와가며 살아가는 거죠. 직업을 가지고 있는 것은 모든 일을 혼자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서로의 역할을 분담하고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받아야 합니다.
베풀어주기
내가 가지고 있는 재능이 있다면 베풀어보세요. 서로의 강점을 소개하고 보완하면서 공동체가 성장할 수 있습니다. 서로 성장하는 거죠. 10명의 사람들이 있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을 공유합니다. 한 번씩 돌아가면서 재능 나눔을 하는 거죠. 10번의 모임이 끝나면 모든 사람들이 다른 재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사회를 구성하고 살아갈 때 베풀면서 살아가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혼자서 모든 일을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서로의 강점을 나누고 약점을 보완하면서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거죠. 서로 내가 조금 더 가지고 있는 것을 베풀어보세요. 만족감이 증가되는 것은 물론 서로의 관계도 돈독해집니다. 관계성을 유지하고 발전시키는데 다양한 관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3가지로 확인해 보았습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어야 하고요. 받은 것이 있다면 되돌려주어야 합니다. 잘 베푸는 것도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서로 도와가면서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혼자서 모든 일을 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이타성의 실현으로 공동체를 유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