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일을 추진할 때 계획서를 작성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일을 할 것인지, 결정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사항은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해 봅니다. 이 과정에서 계획한 내용을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의 체험학습 계획서를 작성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목적, 일정, 장소, 대상 등의 내용이 필요할 겁니다. 계획서에는 어떠한 내용으로 작성해야 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를 먼저 작성하기
계획서를 작성할 때에는 목차를 먼저 작성하여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맥락을 가지고 작성해야 하는지에 관한 내용도 필요하죠. 체험학습 계획서를 작성할 때의 목차를 들어볼게요. 목적, 일정, 장소, 대상 등의 목차들이 필요합니다. 구체적으로 계획을 작성하기 위한 내용입니다. 체험학습을 하기 위한 목적은 무엇인지, 어떤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떤 일정으로 어디에 다녀올 것인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기 위해 목차를 먼저 작성하는 것은 설득력을 강화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계획을 통하여 어떠한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다른 사람들을 설득해야 합니다. 어떤 일을 할 때에도 설득의 연속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동의를 얻어낼 수 있도록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정확한 내용을 제시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목차를 먼저 작성해야 합니다.
예측가능하게 작성하기
계획서를 작성할 때에는 시간순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체험학습을 진행할 때 먼저 답사를 통해 시뮬레이션을 진행해 봅니다. 이동하는 동선을 짜고, 식사는 어디에서 하고, 휴식은 어떻게 취할지도 생각해 봅니다. 시간순으로 작성을 해두면 예상되는 문제상황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에서 앞으로의 상황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겁니다.
영화나 연극의 시나리오를 작성할 때에는 반전을 주기 위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기도 합니다. 계획서를 작성할 때에는 극화된 경험을 주는 것보다 설득력 있게 예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시간순으로 작성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계획서를 보고 어떠한 상황이 예측될 수 있는지 내용을 구성해야 합니다.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까지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대효과와 문제점 파악하기
어떠한 계획서를 작성하더라도 두 가지는 꼭 들어가야 합니다. 기대효과와 문제점을 파악하는 거죠. 기대효과는 어떤 것일까요? 체험학습을 진행할 때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예측해 봅니다. 예측한 내용을 바탕으로 체험학습이 '왜' 필요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일을 진행해야 하는지 설득하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계획서를 작성할 때부터 문제점을 파악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미리 상황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점을 미리 파악하고 대처하기 위한 방법을 미리 구안해두어야 합니다. 응급환자가 발생했을 때 정해진 매뉴얼이 있다고 하면 쉽게 상황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하고 있다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미리 대처방법도 마련하도록 해야 하죠.
어떤 주제를 가지고 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보았습니다. 목차를 먼저 작성하고, 시간순으로 작성을 합니다. 기대효과는 무엇인지, 예상되는 결과는 어떤 것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보완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예측하고 파악해 둡니다.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관한 생각과 느낌을 나눌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