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면서 보고서를 쓰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중고등학교 자녀가 있다면 체험학습을 신청하고 보고서를 쓰기도 하고요. 다양한 보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일상을 기록으로 남기는 것도 보고서로 볼 수도 있고요. 일기도 하루의 일과를 기록한 내용이니 보고서로 분류할 수 도 있습니다. 계획한 내용에 관한 결과를 보고하거나, 체험학습지에 관한 답사를 통해 획득한 정보를 기록하기도 합니다. 물건을 구입할 때 결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하기도 하죠. 보고서를 쓰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계획서에 관한 결과보고
가장 쉬운 방식의 보고서이기도 합니다. 계획대로 일정이 진행되었는지를 기록합니다. 예산이나 시간 등이 정확한지도 확인하고요. 미리 발견하지 못한 내용이 있거나 향후에 개선할 점등에 관한 내용도 기록해 둡니다. 행사에 관한 결과보고는 참여한 사람들이 있다면 설문조사를 해서 다양한 자료를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오피스나 구글 설문을 활용하면 정말 쉽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계획서에 관한 결과보고에 꼭 들어가야 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예상하지 못하거나 미처 대처하지 못한 상황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겁니다. 기록으로 남겨두면서 향후에 보완할 점에 관하여 확인해 둡니다. 나의 삶의 기록을 남기더라도 비슷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고요. 일로 인한 보고서 기록이라면 다른 사람이 업무를 맡게 되더라도 참고하여 일을 추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교, 대조하여 기록하기
물건을 구입할 때 많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선정된 대상을 목록별로 정리해 봅니다. 각각의 제조사와 크기, 가격, 디자인 등 다양한 사양을 확인해 봅니다. 가정에서 사용할 물건이라고 하면 내가 마음에 드는 물건을 선택하면 됩니다. 일을 하면서 선택해야 하는 거라면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회의나 설문을 통해 결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장소를 선정할 때 동선이나 시간, 비용, 수용능력 등의 내용을 바탕으로 결정을 합니다. 이때에도 선택이 가능하도록 2~3개의 선택지를 만들어둡니다. 어떠한 일정이라도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차선을 미리 준비해 두는 거죠. 다양한 선택지를 준비하는 것은 다른 사람을 위한 배려이기도 합니다. 우왕좌왕하고 있다면 계획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고 해석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증빙자료 첨부하기
학생들의 현장체험학습 보고서에도 사진자료나 영수증 등을 첨부합니다. 정확히 계획대로 진행되었는지 확인하는 거죠. 현장에 참여하지 못한 사람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들과 여행을 다녀왔다면 누구나 확인할 수 있도록 말이죠. 문제점이나 보완할 내용이 있다면 사진자료로 남길 수 있으면 더 좋겠네요. 시각적 효과는 나중에 보더라도 기억하기가 쉽잖아요?
사진이나 영수증 등은 나중에 같은 상황이 발생할 때 계획서 작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현장의 수용능력이나 비용산출에도 도움을 주죠. 보고서를 작성할 때 이러한 증빙자료를 첨부해 두는 것은 일상기록이기도 합니다. 일상기록을 통해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하는 거죠. 다양한 증빙자료를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 보고서 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니 여행할 때 리플릿이나 안내자료는 꼭 챙겨두세요.
보고서를 쓰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계획서에 관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하면서 나중에 보완할 내용이 있는지 확인해 보고요. 물건을 구입할 때에도 설명서를 바탕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진자료, 영수증, 리플릿, 안내자료 등은 보고서의 증빙자료로써의 가치가 뛰어납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확보해서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준비해 보고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