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을 진행할 때 고려할 3가지 방법

by 날아라후니쌤


학생들과 대화를 하는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수업입니다. 수업은 학습내용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죠. 학생들의 시각에서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수준과 언어를 맞추어 전달할 수 있어야 하고요. 강의식으로 전달하는 것보다는 스스로 깨닫고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어떠한 방식으로 정보를 전달해야 좋을지 생각해 보겠습니다.


공감과 소통

말하는 모든 방법의 기본은 공감과 소통입니다. 상대방의 이야기에 공감하며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죠. 이 과정에서 소통이 있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생각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이기도 하고요. 인공지능시대라고 합니다. chatGPT라는 AI와 대화를 하면서 지식을 얻기도 합니다. 인공지능, AI와 함께 살아가는 시대에 감성적 능력이 더 요구되기도 합니다.


인공지능은 생활지도의 측면에서는 활용되기 어렵습니다. 공감과 소통은 아날로그적 감성으로 접근해야 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로봇이 할 수 없는 영역이라고 해야겠죠?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겁니다. 감수성의 측면에서 접근하여야 하고요. 다른 사람과의 공감과 소통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수업에서 뿐만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가장 필요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역지사지의 입장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수업에 적용하려면 학생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아야 하죠. 학생들의 인성적인 면으로 접근해보아야 합니다. 대인관계능력으로 표현되기도 합니다. 얼마나 관계를 잘 만들고 유지할 수 있는지에 관한 것들도 이러한 관계로 표현됩니다. 학생들과의 관계를 잘 유지하는 것도 교육활동침해등의 사안으로 변질되지 않게 되기도 합니다.


학생들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자연스럽게 리더십도 발휘됩니다. 학생들 스스로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게 되고요. 이 과정에서 협동심도 발휘될 수 있습니다. 역지사지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몸으로 체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요. 수업 중에도 나의 생각과 다른 사람의 생각이 다를 수 있음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지식의 선별적 습득

수업 내용을 전달할 때에도 선별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디지털세상에서 생산해 내는 지식의 양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지식이 너무 많아서 모든 내용을 가르칠 수 없습니다. 학생들에게 원하는 정보를 찾아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쳐야 합니다. 이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것은 지식을 선별적으로 습득해야 한다는 겁니다.


유튜브 영상을 볼 때에도 알고리즘이 밀어주는 영상만 보다 보면 편향된 사고를 할 수도 있습니다. 한쪽에 치우친 생각을 하게 되기도 하죠. '필터버블'이라는 용어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chatGPT가 이야기하는 모든 내용이 옳은 표현이 아닙니다. 사실이 아닌 내용을 전달하기도 하죠. 이러한 정보를 선별해야 합니다. 디지털 리터러시의 개념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입니다.


수업을 진행할 때 고려해야 할 내용들이 많이 있습니다. 학생들과 공감하고 소통하는 것을 바탕으로 합니다. 다른 사람의 생각과 나의 생각이 다를 수 있음을 안내합니다. 서로 다름을 알게 되면 함께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정보화사회에서 검색되는 지식을 선별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하고요. 학생들에게 삶의 의미를 찾아갈 수 있는 이타성과 공동체감각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입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서평 6 ] 진짜 초등 국어 공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