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돌발행동으로 교육활동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업을 진행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선생님들이 많아지고 있고요. 신규선생님들의 경우는 교대나 사대를 다니면서 꿈꿔왔던 학교와 사뭇 다른 현실을 마주하게 됩니다. 힘들게 임용고사를 보고 들어와서 바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도 합니다. 의원면직을 하고 나서 다른 길을 가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기
최대한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교육활동침해 사안의 경우는 선생님의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방해하는 경우입니다.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를 방해하는 경우죠. 대부분 다른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한 상황입니다. 학생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시라고 말씀드리는 이유가 있습니다. 교육활동을 침해한 학생이 다른 학생의 입장을 조금이라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대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방적으로 교사의 입장만 대변해서 상담을 진행하면 대화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점을 학생에게 맞추고 진행합니다. 교사의 입장에 관해 이야기를 하기 전에 학생의 입장에서 다른 학생들에게 피해를 준 것은 없는지 생각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선생님께 무례한 행동을 하는 경우 다른 학생들에게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국은 모두가 피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른 학생들과 비교하지 않기
학생들이 가장 기분 나빠하는 것이 있습니다. 다른 학생들과 비교해서 이야기하는 경우죠. "저 친구는 잘하는데 왜 너는 이렇게 하지 못하니?"라는 식의 말을 듣는 순간 격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교해서 말하는 경우는 정확한 상황을 인지하지 못하게 합니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만 이야기합니다. 잘못한 상황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거죠. 문제행동을 정확히 알 수 있도록 합니다.
자신의 문제행동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알려주어야 개선이 됩니다. 비교를 하는 순간 본질이 왜곡될 수 있습니다. 다른 학생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자연스럽게 알 수 있도록 대화의 장을 마련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조율하면서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거죠. 다양한 방법으로 대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가급적 교사의 가치판단을 배제하고 학생들 스스로 깨우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생님과의 관계회복
교육활동 침해예방교육을 진행하는 이유는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돕기 위함입니다. 선생님의 수업권을 방해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다른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하는 거죠. 정상적인 수업진행을 방해하는 것은 다른 학생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선생님과의 관계회복에 초점을 맞추고 상담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이 수업을 방해하는 경우를 살펴보겠습니다. 대다수 선생님과 학생 간의 관계가 틀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관심을 보이기 위해 돌발행동을 하기도 하고요. 다른 학생들에게 영웅심을 보이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문제행동을 하는 학생을 자극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개선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선생님과의 관계를 회복해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생들과 마주할 때는 매년 달라지는 학생들의 성향을 파악해야 합니다. 학부모들의 성향도 계속해서 달라지죠. 중요한 것은 바꿀 수 없는 것을 바꾸려고 할 필요는 없다는 겁니다. 인정할 것은 인정하되 나의 생각을 바꾸는 겁니다. 문제행동을 하지 않도록 유도하고, 교육활동침해 상황이 발생하더라고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른 학생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