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chatGPT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3가지 방법

by 날아라후니쌤


2022년 획기적인 인공지능(AI)이 등장했습니다. chatGPT라고 하는 생성형 인공지능입니다. 어떤 정보에 관해 알려달라고 하면 답을 해줍니다. 단순히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제법 전문가 수준의 답변을 해주기도 합니다. 관련한 지식을 전공자가 아닌 사람들보다는 높은 수준의 내용으로 구현하기도 합니다. chatGPT를 어떻게 활용하면 교육적으로 활용이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부하기

교육적으로 활용하는데 공부하기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영어공부 등 언어를 공부할 때 유용하게 활용이 됩니다. 어법에 맞지 않는 문구를 바로잡고 설명해 달라고 명령어를 입력해 보세요. 어떤 단어가 문법에 맞지 않는지 확인해서 교정해 줍니다. 거기에 틀린 이유를 설명해주기도 하고요. 혼자 언어공부를 하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닌데 학습을 도와주는 코칭역할을 충분히 수행하더라고요.


코딩을 배우는데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기 위해 어렵고 복잡한 내용을 공부해야 했습니다. 이제는 chatGPT에게 요청하면 바로바로 만들어서 제공해 줍니다.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관한 공부만 하면 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chatGPT가 대신해 주니까요. 어려운 공부를 하는 시간을 활용하여 다른 공부를 하는데 투자하면 더욱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자문 구하기

조금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chatGPT는 비전공자보다는 조금 상위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1년까지의 데이터를 활용해서 출력을 한다는 건 잊지 마시고요. 거기에 잘못된 정보도 일부 있습니다. 거짓정보가 있을 수도 있고요.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하고 활용해야 합니다. 병원에 가기 어려운 상황에 처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는 상황에 적용할 수 있겠네요. 응급처치하는 방법에 관하여 물어보기도 하고요.


사회를 살아가다 보면 법률에 관하여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집을 구입할 때에도 법률적으로 도움을 받아야 하고요. 아르바이트를 하고 나서 급여를 받을 때에도 법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때에도 chatGPT의 도움을 받으면 되겠네요. 이쯤 되면 빅스비나 시리보다 조금 더 똑똑한 인공지능 비서가 나타났다고 생각해도 괜찮을 듯합니다.


콘텐츠 만들기

chatGPT의 사용이 갑자기 급증한 이유가 있습니다. 꽤나 똑똑한 인공지능이기도 하고요. 거기에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생각했던 콘텐츠를 만들어 낸다는 겁니다. 블로그에 쓸 글의 주제를 알려주고 요청하면 바로 만들어 냅니다. 영어를 기반으로 하다 보니 우리말 번역이 다소 어색하기는 합니다. 약간의 교정을 거치면 바로 블로그에 올려도 될 수준의 글을 작성해 줍니다.


유튜브 영상을 만들 때에도 기획을 하잖아요? 대본을 만들어두고 영상을 구성하기 위한 작업을 합니다. chatGPT에게 영상을 만들기 위한 대본을 요청해 보세요. 제법 그럴싸한 내용의 스크립트를 구성해서 바로 알려줍니다. 전문가 수준의 대본을 작성해 주죠. 약간의 교정과정을 거치고 난 후 영상으로 제작하면 한 사람분의 일은 톡톡히 해냅니다.


chatGPT로 인하여 많은 환경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검색엔진으로 활용해 왔던 구글이나 네이버 등의 검색창이 변화될 수 있겠고요. 인공지능을 통해 사람들의 삶의 패턴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공부하고 자문을 구하는 일들이 어렵지 않은 세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블로그나 유튜브 영상을 만드는데도 활용되고요. 중요한 것은 과제를 대신하거나 대필을 위한 용도로 사용하지 않도록 디지털 윤리를 만들고 잘 지켜야 한다는 겁니다. 긍정적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도록 말이죠.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새로운 공부를 시작하는 3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