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은 겨울에 먹을 김치를 담그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늦가을에 진행하게 된다. 추워지기 시작하면 김장을 담그기 어렵기 때문이다. 배추, 무, 파 등의 재료가 얼기 전에 김장을 담근다. 이때 담근 김치를 보관할 때는 냉장고에 보관한다. 냉장고가 없던 시절에는 땅속에 항아리를 묻어두고 그 안에 보관하기도 했다. 지금은 김치냉장고가 그 기능을 대신하고 있다.
몇 년 전부터 특정회사의 김치냉장고에서 화재가 발생한다는 뉴스를 본 적이 있다. 사용된 부품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다. 관련 제품이 확인되면 리콜해주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에 거주하는 경우가 많다. 사람들이 많이 거주하는 곳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대형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다.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미리 대비해 둘 필요가 있다.
불이 나면 신속하게 대피해야 한다. 주변에 위험을 알리고 119에 신고를 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한 밤중에 화재가 발생했다면 경비실, 관리사무소 등에 알려야 한다. 건물 내 방송을 통해 안내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무작정 사람을 구하겠다고 뛰어들면 자신이 더 위험해질 수도 있다. 안전장비를 갖추고 안전이 확보될 때 움직이는 것이 좋다.
대구 씨랜드 화재사건이 발생한 지 꽤 오랜 시간이 흘렀다. 우리 사회가 안전에 조금 더 신경 쓸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화재가 발생하고 난 이후 원인은 곳곳에서 발견되었다. 무허가 건물, 안전장비 부실, 관련한 사람들의 비리들까지 밝혀졌다. 이러한 것들은 방송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이야기'에서 정확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란다.
화재는 대형 인명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다. 영문도 모르고 사망에 이르게 될 수도 있다. 특히 불이 났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유독가스는 호흡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실제 화재가 발생하면 유독가스에 질식되어 사망하게 되는 경우도 상당수 있다고 한다. 안타까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리 대비해 둘 필요가 있다. 사고는 예고하고 발생하지 않는다. 안전에 미리 신경 쓸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