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역주행

가능성

by 날아라후니쌤

역주행이란 다른 차량들이 달라는 방향의 반대방향으로 주행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같은 차로에서 이럴 경우 사고의 위험이 있다. 특히 정면충돌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더 위험하다. 역주행은 일방통행길에서도 나타난다. 골목길에 있는 일방통행로에서 역주행하는 차량을 만나면 당황스럽다. 내가 잘못 가고 있나? 하는 착각이 들기도 한다. 상대방이 반대로 하고 있는데 오히려 뻔뻔하게 나오기도 하기 때문이다.


역주행은 고속도로에서도 심심치 않게 벌어진다. 진입로를 착각하는 경우, 음주운전을 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최근 경산에서 경주까지 40km 가까이를 역주행한 택시도 있었다. 고속도로에서의 역주행은 대형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경찰과 시민의 협조가 있었다. 경찰차로 지그재그 운전을 하는 트래픽 브레이크로 차량을 멈추었다. 지나던 대형 화물차량이 대각선으로 주차하면서 도움을 주었다.


역주행은 다른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10여 년 전에 발매된 음반이 갑자기 유행의 조짐을 보인다면 어떻게 표현할까? '역주행'이라는 긍정적인 의미를 담아 표현한다.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잊히게 마련이다. 그런데 조회수가 증가하고 사람들의 관심을 보이는 경우다. 2021년 '브레이브 걸스'라는 그룹도 역주행의 혜택을 톡톡히 보았다. 해체직전의 그룹이 갑자기 떡상한 경우다.


산에 오를 때를 생각해 보자. 정상에 오른 다음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내려가야 한다. 등산을 하더라도 정상을 지나 다시 내려가야 한다. 올라오는 사람과 일종의 역주행을 경험해야 한다. 내려갈 때는 오를 때보다 가급적 천천히 내려와야 한다. 몸의 무게중심이 앞으로 쏠리면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과 부딪혀 생기는 부상도 걱정해야 한다.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준비할 필요가 있다.




서열 역주행도 있다. 보직을 기피하는 현상을 설명할 때 쓰는 용어다. 부장을 하면 중간관리자 역할을 해야 한다. 각종 민원을 감수해야 한다. 관리자의 의사를 전달하는 역할도 담당해야 하기 때문에 기피하게 된다. 상대적으로 경력이 적은데도 불구하고 부장을 하고 경험이 많은데도 계원이 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하는 이유다. 어떻게든 과중한 업무는 조정이 필요하다.


< 결론 >

기후대응에 역주행하는 조짐이 보인다고 하네요.

탄소배출을 줄이고 재생에너지 사용비율을 높여

온실가스 감축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민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