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합의

실버산업

by 날아라후니쌤

인구로 인한 산업 전반의 점검이 필요하다. 신생아수 감소로 아기용품이나 유아동의 물품 산업과 관련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학령인구 감소로 인한 문제도 여기저기서 발견된다. 심지어 서울의 초등학교도 매년 문 닫는 곳이 늘어나고 있다. 놀이터에 아이들이 뛰어노는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다. 사뭇 달라진 주변 모습에 여러 가지 변화에 관한 준비가 필요하다.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실버산업과 관련한 분야도 발전하고 있는 추세다. 기업들은 초고령화 사회를 준비하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육성하고 있다. 제약회사나 건강 관련 식품이나 운동기구등의 판매도 증가하고 있다. 재활에 필요한 기기도 많은 연구를 통해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건강과 관련한 상담이 필요한 노인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하게 접근하고 있다.


인구정책은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많은 기여를 한다. 어떻게 준비하고 활용하느냐에 따라 천지차이가 된다. 우리나라도 한때는 둘만 낳아 잘 살자고 외치던 나라였다. 지금은 아이를 낳으면 1억씩 지급하는 회사도 등장했다. 일부 지차체는 퇴직 후 아이수만큼 고용을 보장하기도 한다. 다양한 인구정책이 있지만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경제적인 지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아이를 낳아 키우려면 아이를 돌보아 주어야 한다. 아이를 두고 일을 하지 못해 경력 단절이 되기도 한다. 돌봄의 주체를 누가 어느 곳에서 담당할 것인지에 관한 사회적 논의가 지속되고 있다. 아이를 돌보면서 생기는 문제들이 있다. 돌봄을 누군가는 해야 하는데 예상할 수 없는 문제로 인한 준비가 갈등이 있다. 조속히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돌아가신 분들을 화장하는 시설이 부족해서 생기는 문제도 있다. 관련한 시설의 설치를 지역주민들이 반대하는 원인도 있다. 일종의 혐오시설로 분류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것이 있다면 국민들이 해결해야 한다. 다른 나라의 도움을 받아서 하는 시절은 지났다. 직접 해결할 수 있다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모두 함께 발전하기 위한 묘안을 떠올려주면 좋겠다.


< 결론 >

지방의 어떤 지역은

마을 자체가 소멸될 위기에 처해 있다고 합니다.

지금의 현상을 해석하기 위한

생활인구 개념보다는

근본적으로 인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 마련되면 좋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리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