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스마트폰 사용량이 늘고 있다. 통신망을 통한 데이터 사용이 늘어나면서 통신료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이럴 때 합리적인 대안이 있다. 알뜰폰이다. 저렴한 요금제로 인기다. 메이저 통신사의 통신망은 그대로 사용하기에 통신품질에는 큰 문제가 없다. 약간의 서비스의 차이는 저렴한 요금제를 생각하면 감수할 만하다. 통신료가 많이 나온다면 고려해 볼 만하다.
SNS가 많이 보편화되면서 통신을 빼고는 살아가기 어려운 사회가 되어가고 있다. SNS를 설계하는 입장에서 살펴보자. 사람들이 사용하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사람들의 무한 스크롤을 유도하여 끊임없이 계속사용하도록 유도한다. 각종 광고나 서비스링크를 연결할 때에도 큰 거부감이 들지 않아야 한다. 사람들은 점차 SNS에 중독된다. 어떻게 보면 SNS플랫폼에 사람들이 지배당한다.
빅데이터의 활용은 산업전반에 녹아들었다. 사람들의 선호도나 생각을 반영한 물건과 상품이 계속등장하고 있다. 빅데이터의 활용은 인공지능의 발전에도 적용되고 있다. 챗GPT를 비롯한 생성형 인공지능에도 활용되고 있다. 이제 빅데이터는 사람들의 삶의 일부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소비자를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는데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이다.
논문은 어떠한 주제에 관한 내용을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담아 작성한다. 이때 논리적인 근거로 제시하는 것도 데이터다. 데이터가 제시되지 않으면 자신의 주장일 뿐이다. 과학적 근거가 없기 때문이다. 논문의 작성방법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다. 양적연구의 측면에서는 데이터의 양이 많이 필요하지만 질적연구는 제한되어 있다는 차이가 있다.
데이터 없이 미래사회를 준비하기는 어렵다. 사람들의 생각은 모두 다르다. 다양한 생각을 바탕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대상이어야 한다. 독창성과 유창성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내용을 생성할 수도 있어야 한다. 데이터에 지배당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보급해야 하는 이유다.
< 결론 >
SNS를 활용하고 있는지
SNS에 지배당하는 것은 아닌지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