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은 코로나19 감염병으로 인하여 3년째 사투를 벌이고 있다. 2022년의 학교현장은 코로나19 오미크론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전면 등교를 원칙으로 하여 학교장이 지역과 환경을 고려하여 등교를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을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만들어줄 수 있는 방안에 관하여 생각해보고자 한다.
1. 체육
학생 건강 체력을 향상하는 체육교육을 지원하기 위하여 체육교사 전문성 신장, 운동부 지원, 학생 체력 강화 등의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첫 번째, 학생들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는 체육수업을 위하여 교육과정을 내실화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교과연구회 지원, 수업지원단 운영, 수업사례 나눔 등의 연수를 운영하고 진로진학을 지원하는 등 교사 전문성 신장을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두 번째, 운동부 학생들의 교육적이고 인권친화적인 지원을 위하여 정규수업 이후 운동을 진행하도록 하고, 학생들의 인권과 운동부 지도자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세 번째, 학교스포츠클럽 운영을 위한 지원을 하여야 한다. 1인 1 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활성화를 추구하고, 동계스포츠캠프나 토요 스포츠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2. 보건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책임지는 보건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맞춤형 지원과 제계적인 보건교육, 성인지 감수성 교육을 통한 존중과 배려하는 학교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첫 번째, 체계적인 보건교육과 학생 건강 관리를 위하여 학생 참여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육과정과 연계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비만예방교육을 위한 협의체를 운영하며, 질병의 조기 발견을 위하야 학생 건강검사를 실시한다.
두 번째, 학교 응급처치와 심폐소생술 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학생과 교직원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리 교육과정을 개설 운영하며 학교 응급의료 대응체계를 활성화하여야 한다.
세 번째, 학생 성폭력 예방 및 성평등교육을 하여야 한다. 성인지 감수성 성폭력 예방 등의 연극이나 동아리 등의 성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성평등 문화를 확산하고 성 비위를 근절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하여 양성평등을 위한 문화를 조성하여야 한다.
3. 급식
학생들의 건강을 위하여 친환경 급식의 지속적이고 안정적 추진을 통한 교육급식을 실현하여야 한다.
첫 번째, 학생들의 친환경 급식지원을 강화하여야 한다. 지역의 친환경 농산물을 사용하여 급식을 지원하고, 학교급식센터를 운영하는 등의 방법으로 지역사회 간 협력을 도모한다.
두 번째, 급식재료의 안정성을 강화한다. 학생들에게 지역에서 생산한 제철과일을 제공하고, 유전자 변형이나 방사능이 검출되지 않은 농산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
세 번째, 식생활교육을 강화한다. 교과연계를 통하여 영양과 식생활 교육을 강화하고 관련한 연구회의 지원과 관련 분야 연수를 운영한다.
Outro
코로나19가 확산세인 상황에서도 관련한 분야의 교사들은 마음과 신체가 건강한 학생들을 길러내기 위해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학교에서의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학생들을 만들어 내기 위하여 모두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통하여 여러 측면에서 보완해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