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을 위한 교육복지

by 날아라후니쌤


Intro


교육의 평등이란 기회의 평등, 과정의 평등, 결과의 평등의 차원에서 이야기할 수 있다. 학교교육을 통한 결과의 평등을 보장하기는 어렵겠지만 기회와 과정에 있어 평등을 위하여 우리의 교육환경에서는 교육복지의 측면에서 다양하게 발전되어 왔다.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느끼는 여러 학생들에게 위기학생 통합지원 강화의 측면에서 살펴보고, 학업중단을 생각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학업중단 예방활동을 통한 방법을 알아본다. 마지막으로 질 높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방과후학교를 통한 교육복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위기학생 통합지원 강화


건강한 성장을 위한 위기학생 예방활동을 강화하고, 안정적 학교생활을 위한 위기학생 통합지원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첫 번째, 학생지원센터 위기 학생 통합지원이다. 학교별 위기관리위원회를 운영하고, 지역별 학생지원센터에서 통합사례관리를 통한 학생 지원, 병원 Wee센터 자살학생 위기지원 강화, 위기 사안 대응시스템 등 권역별 구축, 운영을 지원하여야 한다.

두 번째, 학생 심리지원을 위한 상담 운영의 내실화이다. 학생중심의 진단- 상담 –치유의 종합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체계적인 운영과 위기학생을 예방하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자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교실 안 희망교실을 운영하여 담임교사와 학생 간 멘토링을 운영한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에게 생명존중 문화기반을 조성하고 정신건강 전문가 학교 방문사업을 운영하며, 학생 정서행동특성 검사 실시 등 전문기관을 연계하는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을 지원한다.



2. 학업중단 예방 지원 강화

위기학생의 학업 지속을 위한 학업중단 예방사업은 학교 부적응 학생의 특성에 맞는 대안교육과 학업중단 학생의 학습지원 및 가정과 학교 밖 청소년 지원 등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첫 번째, 학업중단 예방 사업을 지원한다. 학교별 학업중단예방위원회를 구성하고 운영한다. 학업중단 집중 지원학교 프로그램을 지원하며, 학업중단 숙려제 운영 위탁교육기관을 선정하고 지원한다.

두 번째, 맞춤형 대안교육을 지원한다. 학교 특성에 맞는 ‘학교 내 대안교실’을 지원한다. 학생 맞춤형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을 선정하여 지우너 하며, 대안교육 우수프로그램을 지원하고 확산한다. 이를 위한 대안교육 협의체를 구축하고 운영한다.

세 번째, 학업중단 학생의 학습지원 및 가정 학교 밖 청소년을 지원한다. 위기 청소년 전용 공간을 구성하고, 쉼터, 위탁교육지관을 운영하며 지원한다.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복귀를 위한 교육을 지원한다.



3. 질 높은 교육 경험을 제공하는 방과후학교


방과 후 학교를 내실화하여 학생의 취미, 특기를 신장하고 소질을 계발할 수 있도록 방과 후 진로적성 프로그램을 지원하여야 한다. 저소득층 자녀의 방과후학교 자유수강원 지급 등을 통하여 교육복지를 실현하여야 한다.



Outro

공교육에서의 교육복지는 현대사회에 있어 중요한 한 측면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의 기회와 과정의 평등이 교육결과의 평등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그렇다고 하여 교육을 받을 기회조차 없는 학생들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기회를 보장해주어야 한다.

sticker sticker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코로나19와 학교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