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란 술을 마시는 것을 말한다. 술을 마시면 뇌의 기능이 변화한다. 쉽게 말해 판단능력이 흐려진다. 술을 마시면 평소에 하지 않던 행동을 하는 이유다. 알코올은 음식을 먹더라도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게 하기도 한다. 술을 마실 때 안주를 계속 먹게 되는 이유다. 과도한 음주는 체중의 증가와 함께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게 된다.
술을 마시면 신체의 통제능력이 저하된다. 술을 마시고 운전을 하지 말라는 이유다. 최근 음주 상태로 전동 스쿠터를 몰고 가던 유명 연예인이 적발되었다. 음주운전을 하게 되면 자신에게도 손해다. 혹시 사고라도 발생하면 아무 관계없는 사람의 생명까지 앗아가는 결과를 가지고 올 수도 있다. 음주운전이 근절되어야 하는 이유다.
술을 자주 마시는 경우 간의 회복능력이 저하된다. 술에 들어있는 알코올 성분은 간에서 해독된다. 간이 일을 하게 되면 며칠간 쉬어주어야 한다. 그렇지 못한 경우 간의 알코올 분해 능력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된다. 결국 간 기능이 저하되면서 간 수치의 증가로 이어진다. 알코올성 지방간 등의 질환으로 이어지게 되기도 한다. 술은 적당히 마셔야 한다.
술을 마시면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 사람들도 있다. 술이 깰 때쯤이면 자신이 술을 먹고 한 행동에 관하여 기억을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필름이 끊긴다고 말하기도 한다. 블랙아웃이라고 하기도 한다. 알코올이 뇌 손상을 가하여 그 당시 있었던 일에 관하여 기억을 하지 못하게 한다. 결국 다른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게 된다.
금주를 하면 유익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술을 마시지 않으면 안주를 덜 먹게 된다. 당연히 체중이 감소한다. 만병의 근원은 비만이라고 한다. 체중의 감소로 다른 질병으로부터 예방이 가능하다. 술을 한두 잔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연구결과가 있기는 하다. 문제는 한두 잔이 세네 잔으로 이어지고 결국 장기적인 폭음으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술은 사람의 자제력도 함께 없애버리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