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예측

by 날아라후니쌤

독감이 전국적으로 유행이다. 독감이 2016년 이후 대유행이라고 한다. 10여 년 만에 유행이다. 매년 독감 예방주사를 맞았는데 올해 예방주사는 별 효력이 없었나 보다. 영유아나 초등학생들은 독감예방주사를 맞았을 텐데 유행을 하게 되니 당황스럽다. 미처 대비하지 못한 것은 아닌가 싶다. 유행이 예상되는 독감 백신을 놓게 되는데 예측이 잘 안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코로나19 이후로 개인위생관리가 소홀해진 탓도 있다. 추운 겨울 환기를 잘 시키지 않는 이유도 있다. 다행히 예전에 유행했던 독감이라 병원진료와 함께 약을 복용하면 된다고 한다. 다행이다. 얼마 전 감기몸살로 고생을 했는데 독감은 아니었다. 오늘부터라도 위생관리에 힘써야겠다. 손을 잘 씻고, 자주 사용하는 물건은 소독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


미래를 예측하기는 어렵다. 진행되는 일들이 예측하지 못한 경우도 있다. 벌어지는 상황에 관하여 잘 분석하고 대비해야 한다. 문제가 발생하면 빠르게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게 마련이다. 해결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다른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더 이상의 진행이 어렵게 되기도 한다. 신중하게 판단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어떤 일이 생겼을 때 잘잘못을 가리는 것은 나중문제다. 일단 문제부터 해결하고 진행해도 된다. 많은 사람들이 잘잘못을 가리는 일부터 시작한다. 나는 잘했고 너는 잘못했다는 논리가 대부분이다. 어떠한 문제든지 상황의 인과관계를 따져보아야 한다. 원인이 있어야 결과가 있게 마련이다. 결과를 두고 원인을 찾지 않은 채 자의적으로 해석해 보아야 해결되는 문제는 없다.




문제가 발생하면 차분하게 그 원인을 따져야 한다. 최대한 객관적인 시각에서 접근해야 한다. 자신의 입장만 생각하고 논리를 전개하면 결국 어려움에 봉착하게 된다. 다른 사람들을 먼저 생각해야 하는 이유다. 다른 사람을 먼저 생각하면 결국 나에게 돌아온다. 시간이 필요할 뿐이다. 조금 인내심을 가지고 타인을 위한 일들을 찾아보면 어떨까? 인생 길게 생각해야 한다.


< 오늘의 한 마디 >

오만가지 문제를 발생시키고

남 탓만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