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점
특권이란 특별한 권리를 말한다. 자신은 특권을 누리면서 다른 사람은 특권을 주면 안 된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자신이 잘못한 것에 관한 인정은 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잘못한 것은 사소한 것까지 들춰내기도 한다. 자신에게는 관대하고 다른 사람에게는 엄격한 잣대를 들이댄다. 넙죽 엎드려서 잘못했다고 이야기를 해도 시원치 않을 판에 남 탁하기 바쁘다.
사회의 곳곳에 이런 사람들이 있다. 우리 사회가 발전하면서 내면의 성장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이유다. 규모나 외형의 측면에서의 성장만 강요한 결과다. 사회 여러 영역에서 활동하는 사람들 중 건강하지 못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인지적 편향을 가진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사회의 각 측면에서 갈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유튜브를 비롯한 각종 SNS의 활용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알고리즘에 관하여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인지편형의 문제는 조금 해결할 수 있다. 유튜브 영상을 한 번 보면 비슷한 영상이 계속 추천되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알고리즘의 효과다. 밀어주는 영상을 계속 시청하다 보면 어느 순간 인지하는 내용이 편향되기 시작한다.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를 해석하는 능력이 필요한 이유다.
미래 사회의 현상을 모두 다 알려주기는 어렵다. 영상 하나를 보더라도 정보의 참과 거짓 유무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디지털 윤리가 강조되는 이유다. 디지털 시대에 활용되는 정보 중에는 거짓정보도 있다. 특히 딥페이크 동영상으로 인한 피해로 인하여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 SNS에 퍼져나가기 시작한 정보는 주워 담기 어렵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과대평가한다. 반대로 과소평가하는 사람들도 있다.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인다. 지식과 학식이 풍부한 사람들이 겸손한 경우가 많은 이유다. 다른 사람들도 나와 비슷한 상황일 것이라는 확신에서다. 자신을 과대평가는 사람은 문제가 있다.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지 못한 이유다. 자신에 관한 해석은 최대한 다른 사람의 관점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그래야 발전할 수 있다.
< 오늘의 한 마디 >
다양한 관점으로 세상을 보는 힘
세상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