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인형을 베고자는 성진이.

계속된 실패감으로 무기력해지지 않도록 응원하기

by 날아라후니쌤


수업을 들어갔습니다. 교실바닥에 요가매트를 깔고 무릎담요를 덮고 누워있는 성진이가 있습니다. 요즘 많이 볼 수 있는 카 00 프렌즈의 사자 인형을 베고 있군요. 일어나라고 했습니다. 수업시간에는 이렇게 누워서 자면 안 된다고 했습니다. 다른 학생들이 벌써 네 시간째 이렇게 자고 있다고 말해줍니다. 수업 중에 이렇게 재우면 안 될 것 같아 의자에 앉으라고 했습니다. 의자에 앉더니 잠이 조금 깨나 봅니다. 얼마 전까지도 성실하게 학교생활을 했던 학생인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요즘은 지각도 많아지고, 결석도 합니다. 오늘은 성진이와 상담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다른 학생들이 들을 수 있으니 책상과 의자를 가지고 조용한 곳으로 이동을 했습니다. 성진이에게 행복했던 기억을 물어보았습니다. 첫 번째는 어렸을 때 가족들과 함께 놀이공원에 갔던 기억이라고 했습니다. 그리크지 않은 동네의 아이들만 갈 수 있는 곳이라 좋았다고 합니다. 정확히 어떤 놀이기구를 탔는지는 기억하지 못합니다. 가족들과 함께한 시간들이 지금은 많지 않은데 그 당시에는 많았다고 합니다. 두 번째는 중학교 졸업식을 이야기했습니다. 친구들과 지인들에게 꽃을 많이 받았다고 하네요. 너무 많아서 집에 가지고 가지 못할 정도였다고 합니다. 세 번째는 작년 생일이었는데 케이크와 친구들이 선물을 많이 주어서 좋았다고 합니다.


다음은 안 좋았던 기억을 떠올려보기로 했습니다. 싫어하는 것들도 이야기해보기로 했습니다. 처음에는 비밀이라고 했습니다. 이야기하고 싶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시끄러운 것을 싫어한다고 합니다. 무시하는 것을 싫어한다고 하네요. 특히 행동과 말로 무시하고 경시하는 것에 관하여 거부감을 드러냅니다.


요즘의 상황을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넋이 나간 상태라고 말합니다. 무엇을 해도 무기력하고 같은 일상이 싫다고 합니다. 실수를 반복하는 것에 관한 죄책감이 크다고 하네요, 지각을 많이 하는 것에 관한 죄책감이나 일상 속에서 힘들다고 말합니다. 특히 주말에는 휴대폰만 들여다보며 무기력한 모습을 보인다고 하네요.


무기력한 상황을 없애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친구를 만나고, 주변을 산책하는 방법이 있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학생이기 때문에 돈이 없고, 운동을 싫어해서 그런 방법을 하지 못할 것 같다고 합니다. 특히 친구들과 고민을 털어놓고 이야기하는 것에 관하여 거부감을 드려냅니다. 나의 단점을 다른 학생들과 이야기하는 것이 수치스럽고 불쾌하다고 합니다. 약점을 보여주었을 때 어떤 사이가 될지 모르고 우울해진다고 하네요. 나의 고민이 주변 아이들에게 전파되는 것이 싫다고 말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정도라고 합니다.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이나 꿈을 이야기해보기로 했습니다. 집을 구입하고, 나이가 들어서는 연금을 받으면서 농사를 짓고 살고 싶다고 이야기합니다. 가끔 친구들이나 지인들을 만나면서 담소를 나누고 싶다고 하네요. 이를 준비하기 위해서 공무원을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격증 취득도 준비하고는 있는데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이야기를 들어주면서 특성화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 누구나 할 수 있는 고민이라는 것을 알려주었습니다. 지금 불만은 없지만 규칙을 지키지 못하고 지각하는 것에 관한 죄책감 같은 것들을 인지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기에 괜찮다고 이야기해주었습니다. 지금까지 하지 못했던 것들을 계속해서 시도해보는 노력을 하다 보면 언젠가는 이루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정신력이 강한 사람은 마음의 상처를 받지 않은 것이 아니라 상처를 받더라도 크게 어려움 없이 이겨낼 수 있는 사람이라는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성진이는 앞으로 학교생활을 잘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지금은 약간 어렵더라도 계속해서 시도해보기로 했습니다. 다음에 다시 한번 이야기를 하기로 했고요. 오늘도 이렇게 하루가 지나갑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마주보고 카톡으로 이야기하는 아이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