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폰

강화

by 날아라후니쌤

스타벅스에서 커피를 주문하면 별을 하나씩 받는다. 일종의 쿠폰이다. 스타벅스 리워드 제도의 개편이 예고되었다. 17일부터 반영된다고 한다. 그린이나 골드회원의 경우 별 2개가 있으면 큰 사이즈의 음료를 받을 수 있다. 별 7개는 소금빵이나 베이글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소비자의 취향에 맞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카드 회원도 그렇다. 많은 매장이 회원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회원 전용 라운지를 제공하기도 한다. 카드에 따라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할인을 해주기도 한다. 주유에 특화된 카드의 경우는 주유를 하는 경우 일정한 금액을 할인받거나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로 적립해주기도 한다.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이 많아지면 좋다.


강화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첫 번째는 정적강화다. 바람직한 자극을 주어 행동의 빈도를 높인다. 일종의 '상'이다. 긍정적인 변화나 반응을 보였을 때 일종의 상을 부여하는 것이다. 아이들이나 학생들에게 사용하는 기법이기도 하다. 반대로 행동의 빈도를 증가하기 위한 부적강화도 있다. 예를 들면 바람직한 행동을 하는 경우 청소를 면제해 주는 등의 방법을 사용한다.


쿠폰은 강화를 이용한 방법이다. 고정된 횟수에 따라 강화를 진행하기도 한다. 강화의 횟수를 변동하는 경우도 있다. 고정적으로 진행하는 경우 오랜 시간 지속하면 강화의 효과가 떨어지기도 한다. 이벤트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강화를 변동비율로 진행하면 언제 어떻게 진행될지 모르기에 계속 시도하게 된다. 게임에 중독되는 이유도 이러한 강화를 잘 활용해서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게임에 중독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재미있기 때문이다. 즉각적인 보상이 주어진다. 이 과정에서 도파민이 분비된다. 인스타 릴스나 유튜브 쇼츠에 중독되는 이유도 비슷하다. 단시간에 자극이 주어진다. 별다른 정보를 제공받지 못함에도 자극은 만족하게 한다. 짧은 시간에 진행되면서 계속 다른 영상을 찾게 된다. 이 과정에서 디지털 중독과 연결된다. 디지털 디톡스가 필요한 이유다.


< 오늘의 한 마디 >

우리 삶을 잘 살펴보면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하는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내 삶의 주인공은 내가 되어야 합니다.

누군가에게 끌려다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수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