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또

노력

by 날아라후니쌤

어제 로또를 구입했다. 로또를 사려고 간 것은 아니다. 부대찌개를 포장하려고 매장에 갔는데 바로 옆집이 복권을 파는 집이었다. 얼마 전까지도 그렇게 유명한 집은 아니었는데 사람들이 줄을 서있었다. 덩달아 나도 줄에 합류했다. 사람들이 줄어들자마자 계속해서 줄을 섰다. 입구에는 이런 문구가 적혀있었다. '1등 2회, 2등 20회'라고 말이다. 덕분에 5천 원어치 로또를 자동으로 구입했다.


어제 맞춰보는 걸 깜빡해서 조금 전에 맞춰보았다. 숫자 하나만 맞고 나머지는 꽝이다. 5천 원을 날린 셈이다. 반나절이지만 1등 하면 뭘 하지? 하는 생각도 했다. 로또를 구입하면 행복한 고민을 1주일마다 할 수 있다. 로또 1등에 당첨될 확률은 그리 높지 않다. 운이 따라주어야 한다. 로또 당첨이 되기 위해 꾸준히 해야 할 일이 있다. 로또를 꾸준히 사는 일이다. 구입도 하지 않으면서 당첨을 바라는 것만큼 어리석은 일도 없다.


한동안 로또를 잊고 있었다. 1주일에 한 번 정도는 로또 판매점에 방문을 해야겠다. 한때 연달아 5만 원 당첨이 2번 정도 된 적도 있었다. 물론 지금까지 로또를 구입하면서 들어간 비용이 더 많다. 당첨되었을 때 쾌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 5만 원권 당첨이 그런 기분인데 1등이나 2등에 당첨된 경우는 더 좋지 않을까? 기대하는 만큼의 결과도 따라주면 좋겠다.


노력하는 만큼 결과가 나오는 것이 순리다.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 운이 결정하는 경우다. 내가 노력한 결과가 반영되는 것이 아니라 확률로 결정되는 경우가 그렇다. 도박을 하지 말라는 이유도 같은 맥락이다. 도박은 확률게임이다. 확률을 이기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정선에 있는 강원랜드가 망하지 않고 계속 유지되는 이유가 무엇일지 생각해 보자.




로또 1등을 바라고 아무것도 하지 않을 필요도 없다. 로또는 꾸준히 구입하되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해야 한다. 기존에 하던 일은 그대로 하면서 새로운 기대를 할 필요가 있다. 스스로에게 거는 기대를 달성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도 필요하다. 노력하지 않으면 결과는 따라오지 않는다. 결과는 공평하다. 얼마나 준비하고 내공을 쌓았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 오늘의 한 마디 >

오늘은 로또 구입하러 시내에 나가봐야겠습니다.

제가 사는 동네에 407억 당첨된 곳이 있거든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물물교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