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아침부터 사고 뉴스를 보게 되었다. 차량이 식당 안으로 돌진했다. 2명이나 다쳤다고 한다. 큰 피해가 없기를 바란다. 사진을 보는데 꽤 익숙한 곳이다. 뉴스에 정확한 위치를 표시하지도 않았는데 어디인지 짐작이 간다. 꽤 오랜 기간 매일 지나다니던 곳이기 때문이다. 지금은 자주 다닐 때 있었던 음식점이 아님에도 건물의 생김새와 주변 도로의 이정표만으로도 파악이 된다.
사고는 순식간에 발생한다. 어떠한 연유에서 발생한 사고인지는 정확히는 모른다. 식당을 향한 진행방향에서 차량이 돌진을 한 거라면 속도를 줄이지 못해서 일어난 사고가 아닌가 싶다. 내리막길에 약간 코너부근에 위치한 곳이기 때문이다. 운전을 오래 한 사람이라면 속도를 내는 구간이 아니라는 것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사고는 예고하고 일어나는 것이 아니기에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 한다.
자동차 사고도 위험하지만 전동킥보드나 자전거, 오토바이 등의 탈것도 주의해야 한다. 요즘 도로에는 각종 탈것들이 자주 보인다. 도로에서 함께 혼용해서 운전하다 보니 사고도 많이 발생한다. 자동차 운전을 하다 보면 사각지대에서 튀어나오는 자전거나 킥보드들이 가장 무섭다. 급제동을 하더라도 이미 사고가 발생한 이후에 서게 되는 경우도 있다.
사고가 발생한 경우는 무엇부터 해야 할까?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 누구의 잘못인지는 나중에 판단해도 된다. 사람이 다치거나 생명이 위독한 경우에 잘잘못부터 따지다가는 큰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문제가 있으니 발생한 사고라면 해결방법은 천천히 생각해도 된다. 정확하게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야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원인이 없는 결과는 없다. 아니 땐 굴뚝에 연기는 나지 않는다. 가끔 문제의 원인을 회피하고자 이상한 궤변을 늘어놓는 사람들이 있다. 일명 '유체이탈 화법'이라고 표현하는 방법이다. 모든 현상의 원인은 존재한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하는 이유다. 사고 발생당시의 사회적 풍토나 주변 환경에 따라 달리 해석되기도 한다. 다양한 생각을 바탕으로 합리적인 의견을 도출해 내는 것이 중요하다.
< 오늘의 한 마디 >
사고는 순식간에 일어납니다.
차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