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의미

by 날아라후니쌤

평소에 일찍 일어나지 않던 둘째가 아침 6시부터 일어났다. 휴대폰으로 유튜브 영상을 보고 있다. 학교에 가야 하는 주중이라면 아직 꿈나라에 있는 아이다. 주말이나 휴일에는 일찍 일어난다. 아주 바람직한 생활습관을 가지고 있다. 이날에는 일찍 일어나라고 하지 않아도 벌떡 일어난다. 참 알다가도 모르겠다. 유튜브 시청이나 게임을 수학능력시험에 넣으면 모든 아이들이 시험공부에 집중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오늘은 토요일이다. 토요일은 주말이다. 주말에도 출근하는 날도 있었지만 지금은 아니다. 어제도 휴일이었다. 내일은 일요일이다. 추석전날이기도 하다. 사상 최대의 추석연휴를 맞이하면서 여유가 생겼다. 오늘도 쉬는 날, 내일도 쉬는 날, 모레도 쉬는 날이다. 조금 여유를 가지고 나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다. 연휴기간에 나의 삶에 집중하도록 책을 한 권 읽어보는 건 어떨까?


토요일은 보통 주중의 피로를 해소하는 날로 사용한다. 낮잠을 자거나 바빠서 하지 못했던 일을 한다. 시내에 나가 물건을 구입하기도 한다. 평소에 먹고 싶었던 음식을 찾아 맛집을 방문하기도 한다. 이번 추석연휴에 맞이하는 토요일은 조금 패턴이 다르다. 가족이나 친지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많을 수밖에 없다. 추석이라는 민족 고유의 명절 기간이기 때문이다.


같은 토요일이라도 부여하는 의미에 따라 달리 해석된다. 실제 행동하는 것도 다르다.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학고 싶은 심리가 있다. 때로는 생각을 바꿔보는 것도 필요하다. 게임이나 동영상 시청을 어떻게 하면 못하게 할까?라는 생각을 하는 방법도 있다. 다른 방법도 있다. 게임이나 동영상 시청을 내신 성적에 반영해서 주기적으로 시험을 보고 체크를 하면 자연스럽게 멀어질 수 있다.




사람들의 생각은 동전의 양면과 같다. 어느 것이 옳다고 말하기 어려운 것도 있다. 다양한 생각이 모여 사회를 이루어간다. 다른 사람이 틀렸다고 말할 필요도 없다. 자신의 생각이 맞다면 그대로 밀어붙이면 된다. 스스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되면 그대로 하면 된다. 눈치 볼 필요가 없다. 다른 사람의 강요에 타협할 필요도 없다. 인생은 내가 만들어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 오늘의 한 마디 >

가수 나훈아 님의

'인생은 나그네길'

한 번 들어보시는 건 어떠세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1,300만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