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네가 영상물에 노출되는 것을 극도로 꺼리는 편이다. 조금 고되더라도 그게 네게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언어 발달 속도 등 여러가지 면에서 분명히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 같다.
그래도 합법적으로(?) 허락된 TV 시청 시간이 있다. 일요일 저녁에는 늘 너와 EBS 세계테마기행을 본다. 최근에는 코로나19 때문인지 과거에 방송했던 것을 한번에 4~5시간씩 틀어준다. 세계테마기행을 보면서 너와 캐나다 단풍구경도 가고, 유럽의 골목길도 걸었다. 네가 세계테마기행을 좋아해서 참 다행이다.
아빠는 고등학교 때 선택과목으로 세계지리를 배웠다. 사회과부도 책을 펼쳐놓고 지도를 보거나 지오라는 잡지를 보는 게 취미였다. 인구 40만 정도인 지방 소도시에서 책을 통해 전 세계를 여행하는 꿈을 꿨고 코로나19 이전에는 전 세계를 누비고 다녔다. 결혼 전에 네 외할머니께 쓴 편지에도 바쁜 증권사 다니느라 여행도 제대로 못한 네 엄마에게 넓은 세상 이곳저곳을 보여주고 싶다고 썼다. 돌이 갓 지난 너를 데리고 하와이 여행을 갔고, 코로나19 사태가 터지기 전 작년 12월에는 그 추운 겨울에 네덜란드에 데려갔었다.
아들의 첫 유럽여행_네덜란드
아들의 첫 해외여행_하와이
네가 가고 싶은 곳은 어디든 가고, 어디든 살고 싶고 일하고 싶은 곳에 머무는 지구인으로 살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