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매기삼거리에서 Sep 13. 2024

임금 격차(2)-근속 독일 48년, 한국 18년

223화. 대한민국 출산혁명


독일


고교만 졸업해도 먹고 살고 아이 키우는 지장 없다. 굳이 대학 안 가도 돼. 48년 일한다. 17세부터 65세 정년까지. 일찍  취업해 오래 일한다. 근속 연수 많아도 굳이 안 자른다. 내쫓으면 회사가 손해. 임금 총액 한국보다 훨씬 많다.


한국


고교만 졸업하면 낙오자 낙인부터 찍힌다. 출뱔부터 패배자. 평생 간다. 죽어라 대학 졸업. 18년 일한다. 평균 31세 취업, 49세 강퇴. 늦게 취업해 잠깐 일한다. 중년 한 명 도려 청년 셋 쓴다. 잘라 회사 이익 크다. 기업의 목적은 이윤 창출. 이후도 일하지만 주된 직장 아니어서 소득 급락. 대개 알바나 자영업 내몰린다. 18년 임금 총액 48년 독일보다 훨씬 적다.


근원 뭘까?


임금격차. 독일은 작고 한국은 크다. 이를테면 현대자동차 평균 임금이 명차 독일 BMW보다 두 배 가깝다. 일반적인 경우는 아니지만. 이걸 손보지 않는 한 대학 진학율 75% 압도적 세계 1위 계속이다. 한국 대기업, 중소기업 임금 격차 1.9배. 중소기업은 하나같이 최저시급. 바보 아닌 한 대기업 가려 한다. 현실은 열에 하나 대기업, 아홉 중소기업 간다. 대기업 가려면 스카이 가야 한다. 현실은 스카이 2%, 98% 안 스카이. 극소수 승자 게임에 우리끼리 무한 경쟁. 1등 주의. 대기업 일찍 잘리니까 이젠 의대 올인. 정원 3,000명. 극상위 0.7%만 합격. 재수, 삼수도 모자라 대학 다니등록금 내면서 반수. 군 제대 후 입시 재재 도전. 의대가 국가 인재 블랙홀.


허니


사교육 필수. 사교육 비율 80% 육박. 인당 월 80만 원. 이 돈 없다. 최저시급 200만 원에 4대 보험, 필수 보험 제하고 나면 150만 원. 부부 둘 일해도 합 300만 원. 둘 먹고 살기도 벅찬 돈. 집 마련 못 해. 아이 먹일 거 없어. 애 둘을 어찌 낳나. 둘 사교육비만 월 160만 원. 하나도 못 낳는다. 낳아봤자 거지 취급. 전세 산다고 전세 거지, 임대 아파트 산다고 임대 거지, 빌라 산다고 빌라 거지. 최신 버전 개근 거지. 해외 여행 한 번 못 가서 개근상 탄다고. 애들끼리 왕따 시킨단다. 대다수 부모 황새 쫓아가다 가랑이 찢어진다. 노후고 뭐고 대를 이어 내 아이를 노예 만들 수는 없다. 하나뿐인 자식을 위해서 무엇인들 못 하리.



해서



이걸 보고 겪어서 아는 출산 세대 결혼 포기, 연애 포기. 결혼 최대한 늦추고, 출산 최대한 늦추고. 취업마저 포기하는 건 알바 하나 중소기업 다니나 최저시급 같다. 직장 스트레스 왜 받아. 배짱 편하게 알바. 돈 떨어지면 일하면 그만. 출산 세대가 아이 안 낳는 거 아니다. 못 낳는 거.




ㅡㅡㅡ




이뿐인가.



대기업 본사 수도권에 대개 다 있다. 대학도 스카이는 못 가도 인서울은 돼야 입사 지원이라도 해 본다. 허니 서울로, 수도권으로 쏠린다. 압도적 세계 1위 수도권 인구 집중율 52%. 2위 30%.



종합 결과.


독일 출산율 1.6, 한국 출산율 0.7 압도적 세계 1위. 유럽 출산율 대동소이  1.6.




ㅡㅡㅡ




어쩌라고?


 나오지 않았나. 임금 격차 줄여야 한다. 저출산의 세 번째 근원이다. 첫째, 둥지 없다. 둘째, 먹일 벌레 없다. 새도 이런 상태에선 알 안 낳는다. 18년 아니라 48년 일하게 해줘야 한다. 그게 국민 살고 나라 살고 민족 사는 길이다. 선택 아니다. 필수다. 



https://brunch.co.kr/@sknohs/1283




ㅡㅡㅡ




출산혁명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개헌


헌법 1조. 멸종국 막기 위하여 모든 걸 한다.


2.아이 하나 낳으면 1억 현금 증정. 공짜. 대출 아님.


3.아이 둘 낳으면 23평 새 아파트 증정. 공짜. 대출 아님


아이 낳기만 하자. 나라, 사회가 함께 키운다.


4.임금 격차 1.5배. 초과분 4억 재원으로 투입.


5.사교육 금지.


6.수도권 대기업, 대학은 인구 소멸 시, 군으로 이전.


7.60세 모병. 월급 150만 원. 청년은 징집 면제. 18개월 육아.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https://brunch.co.kr/@sknohs/1531


 https://brunch.co.kr/brunchbook/skno26


매거진의 이전글 (혁명 전략) 3년 후 캐스팅보트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