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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가매기 삼거리에서 Jul 25. 2020

유후인 유감

일본여행

       

유후인.


선물 상점을 둘러 본다.


시간이 한참 남아서다.
유리 소품이 앙증맞고 가격도 착하다.
찬찬히 구경하다 보니 자연 고르게 된다.
개 한 마리. 누런 털에 귀가 늘어진.
그리고 개구리 한 마리. 오른손에 붕어가 낚인 낚시대를 들고 있는.
손가락 한두 마디 크기.
너무 작다.
허나 여기 쇼핑하러 왔나 장인 어른 팔순
땜에 왔지.
일본 와 돈 쓸 일 있나 한국 감 널린 게 상품인데.

계산대로 가는데 하단 구석에 Sale 표시.
세일 상품을 대놓고 내놓지 못 하는 건
미련이 남아서다.
그 가격엔 팔기 아깝다는 거.
또는 자리가 아까워서다.
마진 좋은 거 놓을 자리를 차지하니까.

이래서는 돈 못 번다.
어차피 세일이면 매장 전면, 가능하면 가판대에 배치해 미끼로 던져 손님을 끌어들이는 게 낫다. 매장에 구경하는 사람이 있으면 머가 있나 보다 하고 둘,  넷이 들어오고, 보다 보면 사게 된다.
그러니 미끼 상품. 설사 원가 이하로 팔아도 안 하는 거보다 더 남게 마련이다.
어디든 공간을 차지하면 비용이다.
더구나 종류가 엄청 많은 이런 매장은 앞으로 남고 뒤로 밎진다. 재고에 치여서니 회전이 생명이다.

어떻든 손님 입장에선 세일은 좋은 거.
특히 눈에 안 뜨이는 구석에 세일이라 붙인 건 그렇다.
쭈그리고 앉아서 찬찬히 살핀다.
역시다.
물건 좋고 구색 좋고 가격은 더 좋다.

청동빛 금속 공예품이다.
수십 개가 엉키듯 쌓여 있다.
버림 받은 상품의 운명.
먼지가 묻어나지 않는 거로 보아
대접 받고 살다 최근에 구석으로 내몰린 거다.

유리보다 재료와 품을 네 배는 들였다.
고마운 건 유리보다 더 저렴하다는거.
반가운 건 스무 배는 더 큼직하다는 거.

역시 난 물견 즉 물건 보는 눈이 있다.
내가 만들어 본 말이긴 하지만.
받을 사람 각자에 의미를 찾다보니 셋을 고르게 된다.
비올라, 트럼펫, 열차
다 선물할 수는 없으니 기준은 지난 1년  난 받았는데 못 준 사람.
아내는 유리 고양이. 세일품 아니란다.



ㅡㅡㅡ



카운터는 20대 후반 여자.


뚱뚱하고 중키에 얼굴은 각진 데 없이 붕그렇다.
이런 얼굴형은 살이 정도껏 찌면 귀여움이 흔적이나마 남지만 한계를 넘어서고 있다.

고양이와 함께 셋을 카운터에 내려놓는다.
반기는 기색이 없다.
먼가 불만이 있다는 거.

카운터녀가 아무 말 없이 A4 백색 코팅 용지를 불쑥 내민다.
한국어, 중국어로 세일품은 반품이 안된다는 내용.
코팅이 낡고 지저분한 게 오래 전부터 쓰던 수법이란 걸 말해 준다.
태도로 보아 안내가 아니라 경고하는 거다.

아내가 만 엔 지폐 한장을 내니 잔돈 없다고 손짓, 몸짓한다.
아내가 내게 고양이를 안 사면 가진 천 권으로 계산된다며 고양이를 빼려니까, 카운터녀 잽싸게 고양이를 낚아채며 잔돈 있단다. 역시 말은 없고 손짓 몸짓으로.
그렇군 이게 많이 남는 거군.

포장 되냐니 카운터녀는 같은 코팅지를 다시 내민다.
2차 경고.
귀찮게 말 걸지 말라는 거,
세일품 섞어서 사는 주제에 먼 포장이냐는 거다.
그리 쓰이진 않았지만 표정으로 안다.

아내가 뻘줌해서 다시 고양이를 빼려하니 카운터녀 다시 날렵하게 빼앗아 박스에 넣고는 봉투에 담는다.
확실하군. 이윤이 엄청 좋군.
내 꺼 세 개는 각각 볼록이로 둘둘 말고 스카치 테잎으로 대충 고정하고 셋을 몽땅 종이 봉투 한 개에 담는다. 세일품이니까.

머가 그리 불만인가?
시종일관 싸가지 없어 화 좀 내려다가  삶을 달관한 친구 말이 떠올라 참기로 한다.
한국 사람들이 분노하는 걸 보고
미국인이 많이 놀란단다.
허긴 다시 안 오면 그만이고 올 일 또한 없을 터이니.

계산을 끝내고 묻는다.


토일레토?
없어요.


단칼에 자른다.
어랏 우리말 아네.
지금껏 우리 둘 얘기 다 알아 들은 거네.
터진 입 뒀다 어디다 쓰려고.
아님 화장실만 거부할라고 이 말만 딸딸 외운거?
그럼 넌 엇따 싸냐? 한마디 쏠래다가
꾹 참는다. 친구 말이 다시 생각나서다.



ㅡㅡㅡ



쇼핑을 끝내고 버스로 가는 길.


앞서 가는 가이드에게 달려가 붙들고 푸념한다.
촌동네가 더 무섭다, 이 동네 공용 화장실은 멀고, 상점은 불친절하다 못해 왜 이리 싸가지가 없냐고.

가이드 설명과 내 추측 믹스.

1.공용 화장실 없었다. 작년에서야 젤 외진 구석에 한 개 만들었다.
상점 화장실은 물건을 사도 못 쓰게 하는 데가 태반.

2.민박 1박 50~70만 원 고가다.
원래 소수 일본인 고소득층 받을라 했는데 어캐 알았는지 한국에 이어서 중국인들이 떼지어 몰려왔다. 20년 전부터.

3.한국인은 화장실에 휴지통이 없으니 변기 밖에 똥휴지 버리고, 생리대를 변기에 쑤셔 넣고, 중국인은 좌변기 위에 올라가 똥 싸고.
관광지 어디가나 화장실마다 그리 말라 커다랗게 붙어 있어 눈길을 피할 수 없다.
한국어, 중국어로 써서 대놓고 지적하니
저간의 사정이 뻔히 보인다. 안내문의 이면에 숨겨진 증오심까지.

그들 욕심에 돈되는 숙박은 안하고  둘러보고 싸구려만 골라 사고는 똥만 지르고 가는 거다.


3.그래서 상점서 물건 사도 무인사, 무표정, 화장실 없다고 딱 잡아떼는 거.

안 받자니 당장 아쉽고, 받자니 승질나고.
한마디로 우린 계륵

4.근데 왜 거가 유명 관광코스?


입장료가 없으니까 여행사 입장에서 거긴 봉이요, 우린 밥인 셈

가이드 설명을 듣고 나니 부아가 치민다.
한국인 꼴보기 싫음 입장료 만 엔 받든가
그럼 안  거 아녀.
잃어버린 20년인데, 이 동네는 한국, 중국 관광객 덕에 상점들 많이 생기고
잘 먹고 잘 싼 주제에.



ㅡㅡㅡ



되짚어 보니 이 마을 상점 어디가나 인사가 없다.


상점이라면 듣는 그 흔한 이랏샤이마세 조차도.
하나같이 카운터녀 같다.

개울 건너가 점심으로 단체로 돈까스를 먹은 음식점 종업원녀. 19세쯤.
맛대가리 없는 거야 주방장 탓이라 해도, 서빙하는 돈까스녀 또한 반기거나 잘가라는 인사도, 웃음도, 표정도 없다. 멀 시켜도 대답은  없고 몸만 움직인다.
좀비 같다.
생긴 건 이쁘장하구만.

호수가에 20대 중반 카페녀도 마찬가지.
북마커 하나 샀는데 계산 내내 한마디 말이 없고 역시 무표정.
카페 카운터가 어두우니 딱 좀비다.

인간들은 그렇다손치더라도
괸광지라면서 정작 볼거리가 없다.

금린호수?
먼 호수? 그냥 연못이다.
산에서 찬 물이 내려와 온천수가 합쳐져
호수가 되었다고?
산물이야 당연히 찬 거고, 온천수는 어디서 얼마니 솟는지 알 길 없고, 못에 손 담가 보니 그냥 물인데?
게다가 카운터녀처럼 살이 디룩디룩 오른 잉어가 떼로 몰려 다니는데,
팔뚝만한 건 푹 삶아서 누래진 돼지 앞다리가 살아 꿈틀대는 거 같아 징그럽다.
차라리 십여 배 면적의 원주 매지리 연세대 저수지가 호수이고, 그 둘레길이 훨 볼 만하다.

식생도 거반 한국 거라 식상하다.
쑥, 담쟁이넝쿨, 단풍나무, 연못 가에 버드나무...
이름을 몰라 그렇지 내 동네 가매기에 널린 거다.



ㅡㅡㅡ



도대체 여기가 왜 관광지?

유후인.


의역하면 영어로 불쉿, 우리말로 소똥.
그래서인가 작년에 다녀갔던 다른 친구가 유명해서 먹어봤다는 고로케가 똥색이라 찝찝하단다. 똥 넣었을 지 모른다고.

유후인.


유하고, 후하고, 인자할 거 같은 지명.
천만에.
무인사, 무표정, 무웃음. 3무다.
쓸 수 없는 화장실까지 4무.
해야 할 건 안하고, 있어야 할 건 없다.

재수 없는 동네다.
 번 다시 안 간다.
단, 2박 3일 35만원에 스기노이호텔 낀 코스면 여행사 손 들어줄 만하다.
유후인은 기념으로 똥 한번 질러 주고 지나면 그뿐.


2018.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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