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안개 Mar 04. 2021

순산하게 해 주세요

생명의 탄생이란 숭고하고 중대하고 위험한 일인 것을

그렇게 기다렸던 내 강아지가 이번 턴에도 오지 않았다는 것은 충격이었다. 속상하달까 슬프달까 뭐라 한 마디로 설명할 수 없는 슬픈 감정들을 다스리지 못해 많이 울었다. 이 모든 게 사실은 숭고한 생명을 탄생시키는 위험한 과정이고 중대한 일인데, 나는 돈이나 준비하며 다 끝난 이후에 그중 한 마리를 데리고 오기 위해 설렘만으로 기다리고 있었다는 게 처음부터 말도 안 되는 일인 것 같았다. 그런 나를 지켜보던 파트너가 "It's a sad thing but it's not your fault." 하고 말해줄 때 그제야 슬프고 불편한 감정에서 빠져나와 정신을 좀 차릴 수 있었다.




그리고서 며칠 후, 다시 새로운 강아지를 찾기 시작했다. 나에게는 역시 강아지가 필요했다. 파트너가 어린 시절 키우던 옛 강아지 시델도, 우리가 사랑하는 친구네 강아지 스피케도 이미 태어난 강아지 중에서 한 마리 데려온 거라고 들었는데, 그런 식으로 만날 수 있는 강아지가 지금 스웨덴 어딘가에 있다면 그 애를 데려오고 싶었다.



그렇게 말뫼(Malmö)에 있는 웨스티 한 마리를 발견했다. 예전에 살짝 알아본 바로는 선천적으로 피부 관련된 트러블이 있을 수 있다는 것만 기억이 났으므로, 다시 도그 아틀라스(https://dogbreedatlas.com/)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스톡홀름에서 말뫼는 가까운 거리가 아니지만 차 없는 나는 기차를 타고라도 갈 기세였고, 근처 사는 친한 친구도 일초의 고민 없이 같이 가주겠다고 말해줘서 더할 나위 없이 든든했다. 반면 파트너는 코로나 시국에 거기까지 기차여행하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고 한 발 물러섰고, 더 큰 문제는 기차 타고 말뫼까지는 갈 수 있다 해도 케널이 있는 곳은 대중교통이 없는 완전한 시골이라며 차 없이 어떻게 갈 거냐고 물었다. 그래, 나는 현실성을 무시한 채 그저 조바심을 냈던 거였다. 그의 말을 듣고서 구글맵을 살펴볼수록 냉정함이 돌아오면서 이 상황이 얼마나 즉흥적인지에 대한 자각이 돌아왔다. 게다가 구체적으로 알아볼수록 웨스티가 종의 특성상 신경 써줘야 할 건강상의 이슈가 많다는 점도 마음에 걸렸다. 건강을 면밀히 관리해줘야 하는 종이라는 것은 다시 말하면 현실적으로 나중에 병원비가 많이 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감당할 수 있을까 하는 고려가 필요했다.




그 후 점심 무렵, 파트너의 전화가 울렸다. 우리가 줄곧 연락을 취해 온 라고또 케널이었다. 브리더는 3주 후 엘다와 밀로라는 개들 사이에서 올해 마지막 퍼피들이 나올 예정이라며, 이들 중 두 마리는 케널에서 키울 거지만 보통 두 마리 이상이 태어나기 마련이니 그 나머지들까지 무사히 탄생한다면 우리에게 우선권을 주겠다고 말했다. 그래서 다른 곳 찾는 대신 그녀 말을 믿고 몇 주 더 기다려 보기로 했다. 



참고로 엘다와 밀로 커플이 2년 전에 낳은 강아지들은 짙은 브라운이었다고 한다. 이번엔 어떤 퍼피들이 나오게 될까. 그중에는 정말로.. 나의 강아지가 있을까. 순산을 위해 지금부터 열심히 기도해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코로나가 하늘로 떠났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