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백이 Dec 20. 2021

보령 해저 터널

세계에서 다섯 번째인 보령 해저 터널을 다녀왔다.

         

 20년 전에는 대천항에서 원산도를 가려면 배를 타고 가야만 갈 수 있었다. 그 후 태안에서 원산도까지 원산 대교가 생겨서 멀리 돌아서 태안까지 와서 원산도를 갈 수 있었는데, 이제 대천항에서 바로 원산도까지 10분이면 갈 수 있는 해저 터널이 생겼다.  

   

 옛날 추억을 생각하면서 다시 찾은 원산도 보령 대천 해저 터널을 지나 원산도까지 갈 수 있다는 소식은 희소식이었고, 호기심에 여행을 계획하였다. 군산에서 대천까지는 옆집 놀러 가듯 다닐 수 있기 때문에 대천까지의 여행은 늘 쉽게 “우리 바람 쐐러 갈까?” 할 정도로 쉽게 가는 거리이다. 거기에다 원산도까지 바닷속을 달려서 갈 수 있고 태안 안면도 꽃지 해수욕장까지 하루 코스로 안성맞춤이었다.     


보령 해저터널의 개통으로 대천항-원산도-원산도 해수욕장-원산 대교-꽃지 해수욕장-백사장항-대천해수욕장까지 드라이브 코스로 완벽한 여행이었다. 날씨가 좋았다면 더 좋았을 텐데, 하필 오늘부터 날씨가 좋지 않고 눈발이 날리기 시작하고 바람이 불기 시작하였지만, 여행은 늘 설레고 즐거움을 준다. 안 좋은 날씨쯤이야 참을 수 있다.

날리는 눈이 처음에는 가상 영화에서 벌레들이 날라 오는 것처럼 느껴졌는데, 차 속에서 안정을 찾으면서 바람에 날리는 눈발이 꽃잎으로 변해 보였다. 

    

보령 해저터널을 통해 원산도까지 10분 정도 달리는 시간 육상구간이 끝나고 바다가 시작되는 지점 ‘해저 시점’이라고 시작하였다. 그때부터 귀가 멍 먹 해지는 느낌을 받았다. 평균 수심이 25m이고, 최고 깊은 곳이 55m라서 귀가 멍 먹 해졌나 보다. 높은 산에 올라갔을 때 멍먹한 느낌과 비슷한 느낌이었다. 그때부터 영화 ‘터널’이 생각이 나면서 약간의 공포가 스쳐 지나갔다.   

  

단 10분 만에 원산도에 도착하고 원산도 해수욕장의 바닷바람을 맞을 수 있었다. 날씨가 추워서 빠르게 움직이고, 차에 탔지만, 섬마을의 상큼함을 느낄 수 있었다.     


원산도에서 원산 대교를 지나 꽃지 해수욕장에 도착했을 때 시간 때가 맞아서 물이 빠져 멀리 있는 작은 섬과 길이 생겨있어서 사람들이 섬에서 걸어오고 있었다. 물이 들어오는 시간이었는지 사람들이 분주하게 걸어오고 있어서 정신없이 내려가서 나도 살짝 물 빠진 흙을 밟아보았는데, 금세 물이 밀려와서 사진 몇 컷만 찍고 나와야 했다. 걸어 나오는 아저씨의 바지가 파도에 덮쳐서 다 젖어있었다. 엄청 추울 것이다. 나도 물벼락을 맞을까 봐 정신없이 나왔지만, 오래전에 와 보았던 기억을 다시 떠올릴 수 있었다.   

  

그냥 집으로 돌아가기는 아쉬워서 백사장항을 찾았다. 수산시장을 구경하고 백사장 대교를 걸어볼 수 있었다. 건너편 작은 섬과 연결된 육교 같은 백사장 대교였는데, 건너편의 요트항이 있다고 한다. 날씨 좋고 바람만 불지 않았다면 건너편까지 걸어갔다 왔을 텐데, 엄청 추워서 더 욕심은 내지 않았다. 다음 여행에는 꼭 걸어서 건너편에 가 볼 것이다.     


코로나로 식당 들어가는 것이 조금 부담스러워서 수산시장에서 파는 오징어튀김과 새우튀김을 사서 차 안에서 간단하게 요기를 하고 다시 해저 터널을 향해 돌아오는 시간 눈발이 굵어지고 있어서 아주 조심조심 운전해서 다시 해저 터널을 지날 수 있었다. 두 번째 지나는 해저 터널은 두려움이 사라졌다. 귀가 멍 먹 해지는 증상도 안 나는 것 같았다.     


날씨는 좋지 않았지만, 그냥 군산으로 돌아오기는 아쉬움이 있어서 대천해수욕장 광장에서 잠깐 바다를 보고 광장 사진 한 컷을 남기고 군산으로 향하였다. 날씨 좋은 날에 다시 올 것이다.     


 세계에서 다섯 번째인 보령 해저터널 정말 자랑스럽다.

보령 해저터널은 1998년 말 서해안 산업관광도로로 (보령-안면-태안) 타당성 조사 및 기본 계획에서 건설이 시작됐다. 2001년 국도 77호선으로 지정된 이 도로의 대천항~원산도 구간이 2006년 재조사를 거쳐서 해저 터널이 될 것이라고는 누구도 생각 못하였는데, 2010년 12월에 착공하여 11년의 대장정 끝으로 완공한 보령 해저터널은 2021년 12월 1일 개통하면서 국도 77호선이 연결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긴 해저 터널 순서는 일본의 동경 아쿠아 라인(9.5km), 노르웨이의 봉나피요르드(7.9km), 에이커 선더(7.8km), 오슬로피요르드(7.2km)에 이어 보령 해저터널(6.927km)로 세계에서 다섯 번째로 긴 해저 터널이다. 국내에서는 인천 북항 터널(5.46km)보다 약 1.5km 더 길다. 총사업비는 6879억 원이 투입되었다고 한다. 상행선과 하행선으로 2차선으로 되어있다. 정부예산으로 만든 국도이기 때문에 터널 사용료는 무료이다.     


해저 터널 때문에 가까워진 태안 안면도~점심 먹고 출발하면 해넘이를 보고 올 수 있게 되었다. 가까워진 거리이지만, 주말에 다녀온다면 나같이 처음 가는 사람들이 많아서 엄청 밀릴 것이다. 해넘이 보려고 출발했다가 속만 타고 올 것이니, 휴가가 있다면 평일을 이용하면 좋은 여행이 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3차 부스터 샷을 접종하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