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소유자가 다른 애플리케이션 에서 재생할 수 없도록 설정 했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네요. YouTube에서 보기를 터치 하시면 영상이 재생됩니다.^^
재료준비
[반죽]
감자 4개, 양파 1/2 개, 쌀가루 1컵, 소금 1작은 스푼, 식용유
[초간장]
양조간장 2스푼, 식초 1스푼, 설탕 1/2 작은스푼, 청양고추 2개
[요리시작]
감자 4개를 준비해서 껍질을 벗겨주세요
감자 1개는 감자전 1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껍질을 벗긴 후에는 깨끗이 씻어주시고요.
감자를 강판에 갈아주세요.
*포인트 *
믹서기를 사용하면 쉽게 갈 수 있지만 강판을 사용한 감자전과는 식감이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다소 팔이 아프더라도 강판을 사용해서 갈아 주세요.
감자를 다 갈았으면 볼에 옮겨 담아주세요.
갈아놓은 감자를 이대로 놔두면 금세 붉은 갈색으로 갈변하게 됩니다.
갈변을 해도 맛에는 변화가 없지만 보기에는 그리 좋아 보이지가 않습니다.
이럴 때는 양파 (2분의 1개)를 갈아 넣어주세요.
*포인트*
감자가 갈변하기 전에 넣어 주시고요. 양파를 넣으면 감자가 갈변하는 걸 막아주지만 양파 특유의 감칠맛과 달달함이 감자전을 더욱 맛있게 만들어 줍니다.
감자 4개면 양파 반개만 갈아서 넣어주세요. 간 양파는 갈아놓은 감자에 넣고 잘 섞어주세요.
이제 두 번째 감자를 계속해서 강판에 갈아주세요. 강판을 사용할 때는 손 보호를 위해 꼭 장갑을 착용해 주세요.
세 번째 감자를 갈아 넣을 때쯤이면 내 팔을 갈아서 넣는 것인지 감자를 갈아서 넣는지 모를 정도로 팔이 아프지만 꿋꿋이 참고 계속 갈아서 넣어주세요.
감자를 4개째 갈다보면 집어던지고 싶은 충동이 일어나지만 오늘이 인생 감자전을 만드는 기념비적인 날이니깐 끝까지 최선을 다해주세요. ^^
화면에 보시는 것처럼 양파 냄새에 하얗게 질려버린 감자는 갈변하지 않습니다.
여기에 소금 1 작은 스푼을 넣어서 약간의 간을 더해주세요. 소금이 뭉치지 않도록 골고루 잘 섞어 주세요.
*포인트*
지금 이 반죽으로는 점성이 없어서 감자전이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보통 전분 가루나 부침 가루를 넣지만 진정한 겉빠 속촉과 감자 특유의 고소한 맛을 살리기 위해서는 바로 쌀가루를 넣어주세요.
집에 있는 쌀을 불린 후에 믹서기에 갈아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단, 찹쌀가루 사용은 자제해 주세요. 자칫 감자전이 감자떡으로 변하는 또 다른 기적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쌀가루는 계량컵으로 1컵이나 종이컵으로 1컵을 넣어주세요. 쌀가루가 뭉치지 않도록 잘 섞어주세요. 이렇게 잘 만들어진 반죽은 잠시 옆에다 놓아두시고요.
감자전과 곁들일 맛있는 초간장을 만들어 주세요. 먼저 양조간장 2스푼과 식초 1스푼을 넣어 주시고요. 여기에 설탕 2분의 1 작은 스푼을 넣어주세요. 꼭 들어가야 할 재료로 청양 고추 2개를 송송 썰어서 같이 넣어주세요. 청양 고추를 감자전에 올려 먹으면 정말 맛이 좋습니다.
간단한 조합이지만 이 초간장이 얼마나 맛있냐면 초간장을 먹기 위해서 팔을 갈아가며 강판에 감자를 갈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종종 보시게 될 겁니다.
겉빠속촉의 감자전을 만들기 위해서는 스탠 팬 같은 경우 충분히 예열을 해주시고요. 코팅 팬 역시 열이 충분히 올라왔을 때 식용유를 넉넉하게 둘러주세요.
식용유의 온도가 올라오면 감자전 반죽을 한국자 떠서 부쳐주세요. 감자전이 너무 두꺼우면 속까지 잘 안 익을 수 있으니까 되도록 얇게 부쳐주세요.
불 세기를 센 불로 조절해서 앞뒤로 노릇하게 부쳐주면 겉은 바싹하고 속은 촉촉 하면서 정말 맛있는 감자전이 완성됩니다.
" 감자전에 쌀가루를 갈아서 넣어보세요. 또한 갈변을 막아주는 양파를 갈아서 넣어보시고요. 정말 맛있는 감자전이 만들어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