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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토리위너코치 Mar 10. 2022

1인 출판사 전자계산서 발급방법

유페이퍼 첫 정산을 하며

1인 출판사를 할 때 서점에 유통을 시키는 방법이 2가지가 있습니다.

직접 교보문고 등의 서점과 계약을 맺거나 혹은 유페이퍼나 이페이지 등의 유통 대행 플랫폼을 활용하는 건데요.


저는 유페이퍼를 활용해서 서점에 유통을 시켰어요.

이번에 1년 정도 만에 처음으로 책 판매 대금을 정산받았는데요.

금액을 정산받기 위해서는 전자계산서를 발행해야 해요. 

그 방법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주의사항


출판업은 면세사업입니다.

종이책이든 전자책이든 부가세가 없는데요.


그래서 전자세금계산서가 아닌 면세로 적용되는 전자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실수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꼭 출판사가 아니라도 면세사업자의 전자계산서 발행법은 동일합니다.)




필수 준비물- 사업자용 인증서


계산서는 홈택스에서 발행을 하면 되는데요.

이때 준비물로 개인용 인증서가 아닌 사업자용 인증서가 필요해요.  


인증서는 은행 또는 공인인증기관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어요.

비용은 연간 4,400원이 듭니다.     




유페이퍼 발행 정보 확인

유페이퍼의 경우에 매달 정산 메일을 보내줍니다.

일정 금액 이상이면 정산을 받을 수 있는데요.





정산받기를 원하면, 유페이퍼에서 알려준 대로(위 이미지 참조) 계산서를 발행하고 정산 지급 요청을 하면 됩니다.이렇게 준비가 됐으면 계산서 발급하는 건 간단해요.



1. 홈택스 로그인


사업자용 인증서로 홈택스에 로그인해주세요.

그 후 조회/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 발급 > 건별발급을 눌러줍니다.






2. 계산서(면세) 선택


건별 발급을 누르면 두 가지 탭이 나오는데요.

계산서(면세) 탭을 선택해주세요.




3. 계산서 항목 입력


유페이퍼에서 제공한 샘플 이미지 그대로 등록업체 정보, 품목, 공급가액 정보를 입력합니다.

일반 서점에서 판매가 돼서 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도 그 서점의 정보를 넣으면 돼요. 




다 입력한 후 바로 발급하기를 누르지 말고, 발급 미리보기를 눌러 제대로 됐는지 확인해주세요.




4. 발급하기


제대로 항목이 입력됐으면 발급하기를 눌러줍니다.





혹시나 잘못 발급됐을 경우 전자(세금)계산서 > 발급 > 수정발급을 눌러서 수정하면 됩니다.





처음이 어렵지 한번 해보면 그다음부터는 쉽더라고요.

차근차근 따라하면서 잘 발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일기콘 360,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360일째 글입니다 

(* 화목에는 꼭 글을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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