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Oct 27. 2022

자서전 엔딩노트 책쓰기를 위한 글쓰기 특강

성남 중탑종합사회복지관, 1,3세대가 함께 만드는 프로그램

올해 중순 성남 중탑종합사회복지관 사회복지사님께 연락이 왔습니다.

작년에 1,3세대가 함께 만드는 자서전 프로그램 '엔딩노트'를 진행하며, 청소년 활동가들을 대상으로 글쓰기 교육을 의뢰하셨던 복지사님이었는데요.


올해도 같은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작년에 수업이 도움이 많이 됐어서 올해도 특강을 부탁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작년에는 청소년들이 어르신들을 인터뷰해서 책을 만들었다면, 올해는 사회복지학과에 다니는 대학생 활동가들과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었어요.




엔딩 노트 제작 방식과 교육에서 배우고 싶었던 것


작년에 강의를 하면서도 1, 3세대가 함께 '엔딩 노트'라는 걸 제작한다는 것이 뜻깊게 다가왔었는데요.

올해 역시도 같은 프로그램을 이어가는 것이 의미 있게 다가왔습니다.


12번 동안 학생들이 어르신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그것을 하나의 스토리로 엮는 작업을 한다고 했습니다.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어떻게 하면 조금 더 효과적으로 엮을 수 있을지, 인터뷰에서 들었던 단편적인 답변들을 하나의 이야기로 매끄럽게 풀어나갈 수 있는지 등을 배우고 싶다고 했어요.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하는 연습부터


수업은 총 2차시로 진행했습니다.

1차시에서는 공감가는 글쓰기 기본을 배우고 적용하기 수업을 했고요.

2차시에서는 실전편으로 '스토리텔링'에 대해서 배우고 적용하는 실습을 했어요.




엔딩 노트 대학생 활동가를 위한 글쓰기 교육. 성남 중탑종합사회복지관



스토리텔링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아서 마음에 다가왔던 에피소드부터 하나씩 생각해보라고 했습니다. 


학생들이 이야기한 스토리를 몇 개 이야기하자면요.


- 공장에서 폐결핵에 걸려서 아무도 안 도와줬는데 한 언니가 챙겨주었다. 지금은 연락이 닿지 않지만 그 언니가 생각난다. 나도 누군가에게 그렇게 기억나는 소중한 사람이 되어줄 수 있기를.

- 사법고시를 준비하다가 떨어지고, 행정고시를 다시 준비했는데 집안 사정이 안 좋아서 포기했다. 나는 그렇게 했지만 손주들에게 포기하지 말라고 전하고 싶다.

- 남편이 돌아가시고 나니 남편이 그립다. 남편에게 더 잘해줬으면 좋았을 텐데 싶다. 살아 있을 때 주변 사람들에게 더 소중히 잘해줬으면 좋겠다.

- 몸이 안 좋아서 아이를 못 날 뻔했는데, 아이들을 낳아서 기를 수 있었다. 도와준 모든 분들께 감사함을 전하고 싶다.




스토리텔링을 할 때는


단순히 스토리만 나열하려고 할 때는 어떻게 구조화를 할지 막연할 수가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것을 생각하고 구성을 해볼 수 있도록 했어요.


- 그 에피소드를 전하고 싶은 대상은 누구인가?

- 그 에피소드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 메시지가 다가올 수 있게, 스토리 구성하기 (서론, 본론, 결론 / 발단 전개 위기 절정 결말 등)


그래서 위의 예시로 든 에피소드에는 메시지가 들어가 있는데요.


이렇게 한번 연습을 하고 났더니 어떻게 글을 써야 할지 감이 잡힌다고 이야기를 해주었습니다. 



"수업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마지막에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직접 스토리로 작성해보고 피드백을 받았던 게 가장 도움이 됐어요. 진짜 좋은 교육이었다고 생각합니다."_ **빈 활동가
"자서전 쓰는 게 막연했는데, 스토리를 짜보고 실습을 하면서 직접 해볼 수 있어서 막연함이 많이 사라졌어요. 다른 활동가분들의 글을 볼 수 있는 것도 좋았습니다"_ **연 활동가



저도 의미 있는 작업에 함께하게 된 것 같아 보람된 시간이었는데요. 멋진 책 잘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P.S 수업 커리큘럼 


“글쓰기 기본을 배우고, 공감받는 글을 써보자”

_ 엔딩노트를 만드는 대학생 활동가를 위한 글쓰기 수업


교육 일시 : 총 2회. 2022.8.29.(월) / 9.5.(월) 19시-21시

교육 방식 : 온라인 줌 / 강의와 실습, 피드백을 병행해서, 실제 글쓰기의 기본을 습득할 수 있게 하는 수업


1회차 : 공감받는 글쓰기 기본 배우고 적용하기

- [강의] 공감받는 글쓰기를 위한 6단계 

- [강의] 글 속에 나만의 관점 갖는 방법

- [강의] 글쓰기 연습 어떻게 할 것인가

- [실습] 글쓰기 연습 1, 2 

- 질의 응답


2회차 : 공감받는 글쓰기를 위한 실전편

- [강의] 공감받는 글쓰기를 위한 실전 

- [강의] 스토리텔링의 기본 구조 배우기

- [실습] 단편 애니 보고 스토리 구조 파악하기

- [실습] 내가 인터뷰한 어르신에 대한 글 구성안 짜보기

- 질의 응답





* 메인 이미지= Tiago Muraro on Unsplash

#일기콘 435,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435일째 글입니다 

(* 화목에는 꼭 글을 씁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엔딩노트 책쓰기를 하는 청소년들을 위한 스토리텔링 글쓰기 강의

- 용인중앙도서관 에세이 글쓰기 수업을 마무리하며

- 스토리텔링의 대가는 이렇게 스토리를 활용한다, 스티브잡스 이야기


매거진의 이전글 용인중앙도서관 에세이 글쓰기 수업을 마무리하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