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Aug 31. 2021

엔딩노트를 쓰는 청소년을 위한 스토리텔링 글쓰기 강의

“60세 이상 어르신을 위해서 엔딩노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어요.

어르신들을 인터뷰해서 청소년들이 글을 쓰고 책을 만드는데요.

글쓰기의 기본도 배우면서, 스토리텔링이 담긴 글을 쓰는 방법을 배우고 싶은데, 그런 교육이 가능할까요?”



지난 7월, 성남 중탑종합사회복지관 복지사님께서 연락을 주셨습니다.

엔딩노트라는 활동이 의미가 있어 보였고, 이런 활동을 하는 청소년들과도 만나보고 싶어 수업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청소년 스토리텔링 글쓰기 교육



주로 외국어고등학교에 다니는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이 대상이었는데요.

다들 바쁘다 보니, 그래도 시간을 뺄 수 있는 주말 오전 시간을 활용해서 진행했습니다. (8월 21일, 28일 토 10:00-12:00, 구글미트)



청소년 글쓰기 실습



1차시에서는 공감받는 글쓰기의 기본을 배우고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차시에서는 공감받는 글쓰기를 위한 실전편으로, 실제 인터뷰한 어르신들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풀어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에피소드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풀어보기


2차시에서는 인터뷰를 하면서 다가왔던 에피소드를  중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풀어보는 실습을 해보았습니다.


1. 다가왔던 에피소드 떠올리기


2. 3W 정하기

누구에게(Who), 무엇을(What), 왜(Why) 전하고 싶은지.


3. 에피소드를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구성해보기


이 순서로 진행을 했는데요.

가르쳐주면 금방 흡수를 해서 적용을 하더라고요.

다가왔던 이야기를 몇 개 소개해봅니다.




반드시 올 행운을 잡으려면, 늘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해


어르신께서 열심히 노력하셔서 결국 맞이하게 된 행운을 잡게 된 이야기를 해주셨어요. 

행운은 사실 우리 생각보다 자주 오는데 그 행운이 와도 그것을 활용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안 된다고요. 이러한 메시지를 지금 꿈이나 목표 없이 공부하느라 힘든 학생들에게 해주고 싶어요. 

_ *한* 학생


중학생부터 대학생 때까지 한 학기 정도를 제외하고 장학금을 받으면서 공부를 하셨다고 말씀해 주셨던 적이 있었는데요.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어머니께서 어르신네 가족들을 혼자 도맡아 기르시게 되어서 어머니의 부담을 줄이고자 공부를 열심히 하셨다는 점이 굉장히 존경스러웠습니다.

문제가 있거나 고민을 극복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들려주면 좋을 이야기 같습니다. 

_ 박** 학생


어르신은 만화방에서 저녁 때마다 한 번씩 책을 빌려보곤 하셨는데, 그 주인 아저씨가 어르신을 좋아했다고 해요. 동네 뒷동산에서 만나자고 해서 만났었는데, 엄마한테 들켜서 뺨을 맞기도 했다고. 

그 이후로 월남 파병을 갔다고 해서 연락이 안 됐는데, 다시 와서 커피를 주셨다고. 이 이야기를 친구들에게 들려주고 싶어요. 어르신들 역시 우리와 같이 설레는 청춘을 보내셨다는 것을 전하고 싶어요.

_ 김** 학생




글쓰기 강의를 듣고


마지막으로 2차시 수업을 듣고 나에게 적용하고 싶은 점, 느낀 점을 물어봤는데요.

학생들의 이야기를 소개해봅니다.


글을 쓸 때 제가 하고 싶은 이야기만 했었어요. 그런데 수업을 듣고 나서 독자의 입장에서 글을 써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3W(Who, What, Why)와 스토리구조를 잘 활용해나가려고 합니다._ 김** 학생


저는 글을 잘 쓰지 못하는데요. 늘 내용을 먼저 쓰고 나중에 제목 쓰고 그렇게 했는데. 수업에서 배운 대로 제목을 먼저 써서 주제를 명확히 해보고 소제목도 활용하면 더 짜임새 있는 글을 쓸 수 있을 거 같아요. _ 서** 학생 


글에 내가 하고 싶은 말만 담는 것이 아니라 누가 글을 읽는지를 더 고려하며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잘 담아야 겠다고 느꼈습니다!_ *한* 학생


글을 쓸 때 이야기를 선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효과적으로 담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글 구조를 충분히 숙지하고 적용하는 연습을 하려고 합니다._ 박** 학생




의미 있는 프로젝트를 하는 풋풋한 청소년들하고 함께하는 시간이 참 즐거웠습니다.

9월부터 원고 쓰기에 들어간다고 하는데요. 멋진 엔딩노트가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P.S 수업 커리큘럼


1회차 : 공감가는 글쓰기 기본 배우고 적용하기


- [강의] 공감받는 글쓰기를 위한 6단계 

- [강의] 글 속에 나만의 관점 갖는 방법

- [강의] 글쓰기 연습 어떻게 할 것인가

- [실습] 글쓰기 연습 1 (발췌 및 요약하기와 적용)

- [실습] 글쓰기 연습 2 (발췌 및 요약하기와 적용)

- 질의 응답


2회차 : 공감받는 글쓰기를 위한 실전편


- [강의] 공감받는 글쓰기를 위한 실전 

- [강의] 스토리텔링의 기본 구조 배우기

- [실습] 단편 애니메이션 감상 후 스토리 구조 파악하기 1  

- [실습] 단편 애니메이션 감상 후 스토리 구조 파악하기 2

- [실습] 인터뷰한 어르신에 대한 글 구성안 짜보기

- 질의응답





#강의를 의뢰해주신 중탑종합사회복지관 담당자님께 감사드립니다.^^

#일기콘 301,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301일째 글입니다 

(* 당분간은 화목 글쓰기로 진행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발표자료 기획 단계부터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

-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하는 마법, 청소년 스토리텔링 수업 후기

- 성공하는 퍼스널브랜딩을 하고 싶다면 스토리텔러가 돼라

- 마케팅과 디자인에 적용된 스토리텔링 사례

- 스토리텔링 만들 때 참조하면 좋을 대표적인 스토리 패턴과 장르







매거진의 이전글 세 번째 100일 글쓰기를 마무리하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