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Feb 06. 2021

스토리텔링을 할 때 참조하면 좋을 스토리 패턴과 장르

스토리텔링 사용 설명서를 읽으며


앞서서 성공하는 퍼스널브랜딩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내 스스로 스토리텔러가 되어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는데요.


내 브랜드의 스토리는 어떻게 만들지? 할 때 처음에는 막막할 수 있습니다.

이때 기본적인 구조를 활용하면 조금 더 쉽게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스토리텔링 사용 설명서



지금 읽고 있는 <스토리텔링 사용 설명서>(황신웅 저 | 멘토르)에 유용한 툴이 나와서 소개해봅니다.

이야기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람들에게 잘 먹히는 13가지 스토리패턴은?

2. 대표적인 스토리 장르 9가지는?

3. 패턴과 장르로 스타일 매트릭스 만들어 활용하기

4. 비즈니스 스토리텔링 예시





사람들에게 잘 먹히는 13가지 스토리 패턴


소설, 드라마, 영화 등을 살펴보면 비슷한 패턴이 반복된다는 걸 느끼실 거예요.

자주 사용되는 패턴을 활용하면 사람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내 브랜드만의 스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책에서 나온 13가지 패턴을 소개합니다.



1. 추구

- 어떤 목적이나 의미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 가는 스토리 패턴, 

- 사회의 발전과 공익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의 스토리에 적합.

- 참고 영화 : 〈오즈의 마법사(The Wizard of Oz)〉〈굿나잇앤굿럭(Good Night and Good Luck)


2. 탐구

- 새로운 것을 발명해 내고, 문제를 풀어 나가는 스토리 패턴. 

- 기업이 새로운 제품이나 디자인을 개발하는 스토리에 적합. 

- 참고 영화 : 옥토버 스카이 (October Sky)〉〈아폴로 13(Apollo 13))


3. 시험

- 좋은 모습으로 변화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일부러 고난을 부여하는 스토리 패턴. 

- 자신의 능력을 시험받는 CEO나 까다로운 고객의 스토리에 적합. 

- 참고 영화 : <머니볼(Moneyball)〉〈제리 맥과이어(Jerry Maguire)〉


4. 변화

- 미숙하게 시작해서 시간이 흘러가면서 성숙하게 바뀌어 가는 스토리 패턴.

- 신입사원이 회사에서 경력을 쌓아 나가는 스토리에 적합. 

- 참고 영화 :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The Devil Wears Prada)〉 <밴드 오브 브 라더스(Band of Brothers))


5. 약자

- 약자가 강자와 대립하는 스토리 패턴. 

- 벤처기업이나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맞서 성과를 거두는 스토리에 적합. 

- 참고 영화 : 〈록키 1(Rocky 1)>  <아이언 윌(Iron Will))


6. 구출

- 역경에 빠진 사람이나 사회를 도와주는 스토리 패턴. 

- 기업이나 상품이 고객의 불편을 해결해 주는 스토리에 적합. 

- 참고 영화 : 〈타워링(The Towering Infeno)〉〈파워 오브 원(The Power of One)〉 


7. 탈출

- 의도하지 않은 상황에 갇힌 뒤 여기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는 스토리 패턴.

- 제품 결함, 경제적, 사회적 변화에 따른 위기를 극복하는 스토리에 적합. 

- 참고 영화 : 〈도망자(The Fugitive)〉〈쇼생크 탈출(The Shawshank Redemption)〉


8. 발견

- 어떤 경험을 통해 사람이나 사물의 새로운 면을 보게 되는 스토리 패턴! 

- 기업이나 직원의 전형적인 이미지와는 다른 면을 보여 주는 스토리에 적합. 

- 참고 영화 :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As Good As It Gets)〉〈버킷 리스트(The Bucket List)


9. 추격

- 어떤 목적을 가지고 앞서가는 누군가를 쫓아가는 스토리 패턴.

- 1등 기업을 따라가고 추월하는 스토리에 적합.

- 참고 영화 : 셜록 홈즈(Sherlock Holmes)〉〈트위스터(Twister)>


10. 대립

- 서로 비슷한 힘을 가진 주인공과 악당이 부딪히는 라이벌의 스토리 패턴.

- 비슷한 규모를 가진 라이벌 기업과의 치열한 경쟁 스토리에 적합. 

- 참고 영화 : 〈슈퍼맨(Superman)〉〈다크 나이트(The Dark Knight)) 


11. 회복

- 어려운 상황에서 다시 힘을 내어 일어나는 스토리 패턴.

- 제품의 실패 등으로 주저앉은 기업이 회복에 성공하는 스토리에 적합. 

- 참고 영화 : 〈신데렐라 맨(Cinderella Man)〉〈애니 기븐 선데이(Any Given Sunday)〉


12. 교육

- 주인공을 제대로 된 사람으로 만들어 나가는 스토리 패턴

- 형편없는 직원이 새로운 엘리트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스토리에 적합.

- 참고 영화 : 〈블랙(Black)〉〈죽은 시인의 사회(Dead Poet's Society)〉


13. 재탄생

- 어떤 기회를 통해 전혀 새로운 상황으로 도약하는 스토리 패턴. 

- 기업이 혁신을 통해 새로운 상품 영역을 개척해 나가는 스토리에 적합하다. 

- 참고 영화 : 〈왓 위민 원트(What Woman Want)〉〈배트맨 비긴즈(Batman Begins))




스토리 장르 9가지

패턴을 정했으면, 스토리의 장르를 정해야 하는데요.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에서 많이 사용되는 대표 장르 9가지를 소개합니다.


1. 드라마 

사랑, 다툼, 우정, 좌절 등의 일반적인 우리 삶의 모습들을 다룬 진지하고 감동적인 분위기. 


2. 코미디 

익살스러운 위트와 언어, 예기치 못한 행동 등을 담은 가벼운 분위기. 


3. 다큐멘터리 

뉴스와 같이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분위기. 


4. 공포 

초현실적 존재 혹은 인간의 잔혹함을 드러내는 어둡고 무거운 분위기. 


5. 스릴러

등장인물들 간의 쫓고 쫓기는 모습, 음모, 위협 등을 위주로 다루는 진지하고 급박한 분위기.


6. 모험

주인공의 인간적인 측면보다 주인공의 영웅적인 행동을 부각시키는 액티브한 분위기. 


7. 추리 

어떤 문제를 중심으로 단계적이고 논리적으로 풀어 나가는 사고의 과정을 다루는 지적인 분위기. 


8. 역사 

과거에 벌어졌던 일들에 대해 특정한 관점에서 그 흐름을 부각시키는 성찰적이고 고전적인 분위기.


9. 전기 

실존 인물의 삶을 중심으로 사실적이면서도 인간적인 추억을 담은 회고적인 분위기.





패턴과 장르를 활용해 스타일 매트릭스 만들기



스토리텔링 사용설명서 중에서



스토리텔링 스타일을 구성하는 스토리 패턴과 장르를 가로 세로로 합치면 위와 같은 매트릭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무려 117개의 이야기 구조를 만들 수가 있어요!





비즈니스 스토리텔링 예시
애플 1984년. 매킨토시 광고




유명한 애플 1984년. 매킨토시 광고의 경우는 약자- 스릴러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84년 1월 22일 슈퍼볼에서 상영된 광고인데요.

 

스크린을 향해 커다란 망치를 던지고 있는 이미지입니다.

당시 PC 시장의 주류였던 IBM을 상대로, 매킨토시가 새로운 변화의 물결을 일으킨다는 스토리입니다. 


스티브잡스의 아이폰 개발 스토리는 재탄생- 모험 구조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의 스토리는 어디에 속할까?

패턴은 추구(어떤 목적이나 의미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 가는 스토리 패턴), 장르는 드라마 혹은 역사가 잘 맞겠다 싶었어요. 


여러분들의 스토리는 어떤 패턴과 장르가 적합한가요? 

이렇게 질문을 던지면서 멋진 나만의 스토리 만들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쓰는 #일기콘 5, 함께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5일째 글입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성공하는 퍼스널브랜딩을 하고 싶다면 스토리텔러가 되라

-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공식 (마케팅 메시지를 전하는 확실한 방법)

- 마케팅 글쓰기에 스토리텔링을 담아야 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