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Jul 26. 2023

직장인을 위한 심리학 관련 책 추천

직장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심리학 법칙 30

 

오늘은 직장인을 위한 심리학 책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직장심리 인사이트>(안정애 저, 스토리위너컴퍼니 발행)인데요.



직장심리 인사이트. 전자책으로 먼저 출간됐고, 종이책으로도 출간될 예정입니다



이 책에는 직장인들이 꼭 알아두면 좋을 30가지의 심리학 법칙이 담겨 있습니다.

위너책쓰기(7주간의 전자책 쓰기 작가 과정) 15기에 참가한 안정애 작가님의 책인데요.

출간되자마자  yes24 주간베스트 인문 42위에 올랐어요.




직장인들에게 심리학은 어떤 쓸모가 있을까?

마케팅을 하려고 해도 기본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학문이 심리학입니다.

사람의 심리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면, 그 심리 법칙을 이용해 기업에 호감을 느끼거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유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직장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심리학을 공부하면 왜 저 사람은 그렇게 행동하는지, 나는 왜 이런 상황에서 이렇게 힘든지, 어떻게 하면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지혜롭게 풀 수 있을지 등 직장생활을 하며 부딪치는 많은 문제들에 대해 스스로 답을 구할 수 있을 거예요.




책에서 다루는 유용한 심리 법칙 몇 가지 소개


☞ 월요일 아침부터 출근하기 싫은 나? 인지부조화를 겪는 중

인지부조화란 개인의 신념, 태도, 행동간의 불일치 혹은 부조화 상태가 발생하면 불편함이 생기게 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기존의 태도나 행동을 바꾸게 된다는 이론. 그래서 우리는 월요일 아침부터 인지부조화 현상을 겪게 된다는 것.


☞ 처음부터 잘해야 한다는 완벽주의 경향이 있다면? 애런슨 효과 알아두기

애런슨 효과는 지금 결과가 좋으면 이전에 결과가 좋지 않았어도 상관없지만, 반대로 지금 결과가 좋지 않으면 이전에 아무리 잘했어도 소용없다는 것. 그래서 너무 처음부터 잘하려고 애쓰지 않아도 됩니다.


☞ 사람들에게 호감을 주고 싶다면? 에펠탑 효과 적용하기

에펠탑 효과란 처음에는 싫어하거나 무관심한 대상이었지만 반복해서 자주 접촉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호감도가 증가하는 현상을 일컫는 심리학 용어. 그래서 호감을 주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자주 마주치세요.


그 외에도 말의 힘을 가지고 싶은 분들을 위한 굿맨 효과, 결정장애를 겪는 분들이 알아둬야 할 당나귀 효과, 이직과 퇴사 시점을 결정하기 전 기억해야 할 타잔의 법칙 등 유용한 심리법칙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저자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만나보세요


직장심리 인사이트


Q. 왜 이 책을 쓸 생각을 했나요?


직장생활 하면서 업무나 대인관계의 갈등으로 상처받고, 힘들어하는 직장인의 마음을 따뜻하게 위로하고 싶었어요. 

이 책을 통해 무기력한 직장인들이 삶의 활력을 찾고, 변화를 꿈꾸는 직장인들이 자신의 마음을 먼저 들여다보고, 돌보면서 다른 사람의 마음도 함께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Q. 책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요?


봄, 여름, 가을 그리고 겨울 사계절만큼이나 다양한 사람의 마음과 변화무쌍한 직장생활에서 발생한 갈등과 문제를 심리학 이론을 통해 쉽게 설명하고 그에 따른 인사이트를 제시하고 있어요. 


이해하기 쉽도록 20대 초반에 직장생활을 시작해 50대 중반에 다다른 저자가 그동안 느끼고 경험한 직장생활의 심리를 사례로 생생하게 담았어요. 어떻게 멘탈을 관리해야 할지, 좋은 인간관계를 만들지, 능력을 인정받기 위해 어떻게 업무를 처리해야 할지, 이직이나 퇴직의 시점은 어떻게 잡아야 할지 등 직장에서 부딪치는 많은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전 노하우가 들어 있어요.  


Q. 어떤 분들이 보면 좋은 책인가요?


다양한 각계 각층의 직장인들과 일반인들이 보면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 20대 ~ 50대 직장인

- 번아웃에 빠진 무기력한 직장인

- 공무원, 교사, 은행원

- 대기업, 중소기업 직원

- 일반인, 주부, 학생 등 


Q 위너책쓰기를 통해 출간하셨는데 참가하면서 느낀점?


7주간의 책쓰기 프로젝트를 따라하면서 내 안에 잠자고 있던 글쓰기 본능을 깨워주셨고, 스토리위너코치님의 섬세한 배려와 디테일에 감동을 받았어요.


제가 얻은 것은 "생각하는 것보다 직접 쓰는 것이 중요하다. 쓰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지 못한다. 부디 머리에서 가슴까지 가는 길이 짧기를, 쓰는 것만이 살길이다" 입니다.




유페이퍼(콘텐츠 웹퍼블리싱 플랫폼) 이번주 베스트 콘텐츠. 2023.7.26 캡처



Q 책이 출간되니까 어떠셨나요?


세상에 태어나 처음 쓴 책이 유페이퍼 메인화면을 장식했을 때 너무 기뻐서 심장이 멈추는가 하더니 쿵쿵 뛰었어요. 저의 생각과 인사이트가 담긴 책이 문자화되고 책자화되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생각을 하니 신기하고 놀랍기도 했어요.  


Q 주변의 반응은 어떤가요?


책을 출간하고 나서 동호회 모임이 있어 나갔는데 반응은 정말 뜨거웠어요. 다음번 모임에서 바로 전자책 쓰기 특강을 해달라는 요청도 받게 되었어요.

사실, 제가 몇 달 전부터 책을 쓴다고 지인들에게 조금씩 떠벌리고 다녔는데 말로만 듣던 책쓰기를 정말로 실행에 옮기고 나니까 다들 깜짝 놀라는 듯했어요. 갑자기 ‘언행일치’의 신뢰받는 인간이 되었어요.


Q 앞으로의 계획은?


<직장심리 인사이트> 같은 자기계발서뿐만 아니라 단편소설, 에세이, 시까지 좀 더 장르를 다양화해서 글쓰기의 폭을 넓히는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책쓰기를 처음 도전할 때만 해도 “내가 과연 책을 쓸 수 있을까 ?” 고민했는데 위너책쓰기 프로젝트를 따라 가다 보니 신기하게도 책을 출간하게 되었어요.

아직도 고민하고 주저하는 분들이 계시다면 지금부터 무조건 시작해 보시길 권합니다.

마지막으로, 저의 영원한 책쓰기 멘토이신 스토리위너 최창희 코치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나는 너희에게 천사만을 보내었다

중요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가 말했다.  '벼랑 끝으로 오라'

그들이 대답했다 '우린 두려워요'

그가 다시 말했다 '벼랑 끝으로 오라'

그들이 왔다

그는 그들을 밀어버렸다

그리하여 그들은 날았다.”

- 기욤 아폴리 네르 - 



직장심리 인사이트 yes24 구매 링크 가기



#일기콘 514,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514일째 글입니다 

(* 화목에는 꼭 글을 씁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7주간의 전자책 출판 과정 위너책쓰기 모집

(15기 모집 글인데, 이대로 16기를 진행합니다.

16기 기간 : 8월 5일(토) ~ 9월 23일(토) )

- 위너책쓰기 13기 책을 소개합니다 (ebook 출간)

- 전자책 종이책 책쓰기 분량은 어느 정도 돼야 하나요?


                    

매거진의 이전글 전자책 자가출판 플랫폼 유페이퍼에서 책 판매금 정산받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