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Sep 08. 2023

네이버 AI챗봇 클로바X 사용법과 사용 후기

마케터로서 조금은 무서웠던 이유

네이버의 챗GPT격인 ai챗봇 서비스 '클로바x'가 드디어 공개가 되었습니다. 엊그제 사용할 수 있다는 메일을 받고 사용을 해봤는데요. 사용법과 사용 후 느낀 점을 이야기해보려고 해요.



CLOVA X란?

네이버의 초대규모(Hyperscale) 언어모델인 하이퍼클로바(HyperCLOVA) X 기술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대화형 AI 서비스입니다. 오픈 ai의 ChatGpt, 구글 바드처럼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요.


네이버에서는 질문에 답하기, 계획 일정표 작성, 모의 면접 보기, 상품 비교하기, 일상 대화하기 등을 예시로 들고 있어요.




사용법


우선 대기자 신청을 해야 해요.

https://clova-x.naver.com/welcome



CLOVA X 사이트에서 대기 등록하기



네이버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대기 등록을 누르면, 자동으로 신청이 됩니다.

아직 서비스 시작 단계라 대기 등록을 받는 거 같고, 완전 오픈해도 되겠다 하는 시점이 오면 다른 챗봇 서비스들처럼 그냥 이용할 수 있게 될 거 같아요.




CLOVA X 메인 화면



대기 등록을 하면, 얼마 후 사용할 수 있다는 메일을 보내주는데요.

ChatGpt에서 하는 것처럼 똑같이 질문을 하고 대화를 해보면 됩니다.




빠른 속도

CLOVA X는 현재(2023.9.7) 3시간 내 30개의 대화 입력이 가능합니다. 

대화 목록은 30일간 보관되고요. 트래픽 과부하가 걸리지 않게 조정을 하는 거 같아요.

어제 계속 대화를 해봤는데, 빠르게 빠르게 답변을 해주더라고요. 

챗GPT는 질문을 계속 하다 보면 오류가 발생하곤 했었는데 그와는 좀 대비되더라고요.




사용해보니?

CLOVA X가 주목을 받은 이유 중의 하나는 '한국어에 특화된 모델'이라는 점이었어요.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가 오픈AI의 챗GPT-3.5보다 한국어 자료를 6500배 더 많이 학습했다고 이야기를 했는데요. 챗GPT를 쓰다 보면 한국어에 약하다는 게 아쉽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아서, 조금 기대를 한 것도 있었어요.


하지만... 아직까지는 한국어 실력이 뛰어나다는 생각이 크게 들지는 않고, 대답에 오류를 일으키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래도 그림 프롬프트 테스트를 해봤는데, 그 프롬프트를 미드저니에 입력했더니 이런 귀여운 그림을 얻긴 했어요.



그림= 미드저니, 힐링 고양이





검색의 시대에서 추천의 시대로
마케터로서 무섭다는 생각이 든 이유


한편으로 살짝 무섭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AI의 기술은 눈에 띄게 발전하고 있고, 앞으로 점점 검색하기보다  AI에게 물어서 추천해주는 것을 선택하는 일들이 늘어날 겁니다. 그러면 이러한 도구의 사용도 더 늘어날 텐데요.



스킬 활성화하기



CLOVA X는 스킬이라고 해서, 네이버 쇼핑과 네이버 여행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게 해놨는데요.

질문창에서 스킬 버튼을 활성화하면 다음과 같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요.


- 네이버 쇼핑 : 네이버 쇼핑의 상품 중, 사용자의 의도에 맞는 상품을 추천

- 네이버 여행 : 국내 여행지/가볼 만한 곳/숙소와 해외 호텔 추천


테스트로 스킬을 활성화해놓고, 화장품에 대한 질문을 했습니다.



화장품 질문



또, "평창 여행 숙소"에 대한 질문도 해봤습니다.



평창 여행 질문



그러자 이렇게 답변을 하며, 관련 링크로 연결을 해줍니다. 

답변이 마음에 든 것은 아니었지만, 앞으로 더 정교화가 되어가겠죠.


스킬의 종류와 성능은 계속 업데이트된다고 하는데, 아마도 네이버의 비즈니스들과 계속 붙여나갈 겁니다. 여기에 광고들도 붙게 될 거고요.




만약에 질문의 답에 나의 업체가 언급된다면?

더없이 기분 좋은 일입니다. 

저도 제일 먼저 제가 마케팅하는 회사의 업종과 관련된 질문을 했는데, 제가 마케팅하는 회사를 1등으로 다 추천을 해줘서 아주 흐뭇했습니다.


그런데 내 업체가 안 나타난다면?

아마도 내 업체를 대답에 나타나게 하기 위해, 각종 어뷰징 시도들이 있을 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또 다른 전쟁의 서막인가 하는 생각도... ㅎㅎ



CLOVA X가 더 똑똑해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죠?

네이버는 이 질문에 이렇게 대답을 합니다.

구체적으로 피드백을 달라고요.

그런데 이런 피드백에 작업이 들어갈 수도 있겠다 싶은 거죠.


질문에 대한 네이버의 답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새로운 채널로 많이 넘어갔다고는 하지만, 아직 네이버의 위력은 막강합니다.

부디 야심차게 나온 한국판 AI 챗봇 서비스가 광고판이 되지 않고, 더 발전된 기술력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서비스가 되길 바라봅니다.





#일기콘 529,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529일째 글입니다 

(* 화목에는 꼭 글을 씁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챗GPT 등의 AI 챗봇 서비스가 불러온 검색광고 시장 변화

- 오뚜기 서포터즈를 위한 생성형 AI 크리에이티브 활용법(챗gpt, 미드저니 등)

- 무료 AI 이미지 사이트 베스트 3, 내가 원하는 일러스트 그림 쉽게 그리기




매거진의 이전글 무료 AI 이미지 사이트 베스트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