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Mar 01. 2020

부를 쌓기 위해 적금보다 더 중요한 것

돈을 모으는 것보다 돈을 잘 써야 큰 부를 만들 수 있다

돈을 모으는 것보다 돈을 잘 써야 큰 부를 만들 수 있다


요즘 <혼자서도 잘 버는 사람들의 비결>(가제) 라는 책을 준비 중입니다.

그동안 만났던 성공한 1인기업가, 1인미디어, 1인창업가들의 성공비결을 정리중인데요.


월1000만원 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는 분들을 만나 인터뷰를 하다 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돈을 잘 벌려면 배우는 데 투자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돈에 대해서 무지했던 나의 30대


30대 때까지만 해도 돈에 대해 무지했습니다.

제가 가치 있다고 여기는 일을 하는 게 즐거웠고 일 속에만 파묻혀 살았습니다.


돈을 많이 받지 않아도 즐거웠고, 돈을 모을 생각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때그때 필요한 데 나누고 사는 게 좋았어요.

미혼이었고 책임질 게 크게 없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삶이었습니다.


40대가 다가오면서야 ‘돈을 좀 모아놓을 걸’ 하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슬슬 미래, 노후가 불안해지기 시작했죠.

아무리 가치 있는 비즈니스라도 수익을 내지 못하면 영속할 수 없음도 알게 되었습니다.


올해 목표는 ‘안정된 수익을 내는 경제 시스템’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우고, 작은 시도도 해보고 있습니다.



“통장에 고이고이 모았다면 아직도 가난했을 거예요”


돼지저금통 Photo by Fabian Blank on Unsplash


유튜브 광고 수익만 한달에 천만원가량인 인기 유튜버이자 부동산 전문가 단희쌤을 만났을 때였습니다.


“모아놓은 돈이 많지 않아도 부동산 투자를 할 수 있을까요?”

질문을 했습니다.


“지금은 그것보다는 나에게 투자하세요.”


“직장인들 적금 넣어서1억 모으기 얘기하잖아요. 한 달에 100만원씩 모은다 치면 8년에서 10년을 모아야 합니다. 그때 1억의 가치가 지금의 5천만원도 안 될 거예요.

저금리 시대, 인플레 시대에는 돈을 모아서만 부를 쌓을 수 없습니다.

통장에 돈을 모으려고 하지 말고 돈을 써서 머릿속에 지식과 경험과 체험을 쌓으세요.

그 지식과 경험들이 나중에 훨씬 큰 부를 만들어 줄 겁니다.”


“제가 마케팅 공부를 할 때, 세시간에 천만원짜리 강의도 들어본 적 있어요. 500만원이 전재산일 때 500만원을 빌려서 들었어요.

그때 그런 선택 안 하고 통장에 고이고이 모았다면 아직도 가난하게 살았을 거예요. 저는 배움에 투자한 거죠.”


아 그렇구나.... 머리를 한대 맞은 거 같았습니다.



100억 자산가가 말하는 저축보다 중요한 것


신기하게 성장계획연구소 이은주 대표님의 블로그에서도 똑같은 이야기가 담겨 있었습니다.

이은주 대표님은 최소글쓰기 프로그램, 마흔성장talk 등 여러 프로그램들을 같이 진행하면서, 많이 배우고 있는 분인데요.


자수성가로 100억 자산가가 되신 분을 만났던 이야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글 내용 중에 팍 하고 다가온 부분입니다.


"지금 저축보다 더 중요한 건 지식을 쌓고 새로운 걸 익히는 '공부'를 하셔야 해요.

배우고 익혀야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이 생기고, 세상 돌아가는 흐름을 알 수 있어요.

배워서 생각이 달라지고 지식이 생기면 몇 배의 가치를 하게 됩니다."

_ 성장계획연구소 블로그 '100억 자산가가 말하는 저축보다 중요한 것' 중에서



서울대 졸업생의 후회, 투자 공부를 하지 않은 것


최근에 유튜브 김작가TV에서 '서울대 졸업생 억대 연봉맨이 자영업 시작 1년 만에 매출 2배로 올린 방법'이라는 인터뷰를 보게 되었습니다.


김작가가 인터뷰했던 분은 ‘자영업의 모든 것’이라는 구독자 10만명이 넘는 유튜브를 운영하시는 분인데요.

인터뷰를 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어 인터뷰 요청을 했습니다.


'사업을 하며 매출을 상승시킨 이야기, 성공한 자영업자의 공통점, 자영업자의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유튜브 운영 노하우' 등을 들어보고 싶다고 했어요.


감사하게도 '자영업의 모든것을 통해 제가 전하고 싶은 이야기를 잘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이 인터뷰가 하고 싶다'며 답신을 보내주셨습니다.


인터뷰에서는 '제가 듣고싶은 내용 + 자본주의 세상에서 투자공부를 게을리한 것에 대한 후회' 이렇게 이야기를 하고 싶다고요.

  

이분도 더 큰 돈을 만들려는 시도를 하면서, 적금을 많이 못했어를 후회하는 게 아니라 공부를 하지 않았던 것을 후회하고 있었던 겁니다.



지금은 배움에 투자할 때


돈을 많이 벌려면? 이게 괜찮다더라는 이야기들에 혹하는 게 아니라, 남에게 의지하는 게 아니라, 배움을 통해서 나만의 길을 만들어가야겠구나 싶습니다.


코로나19로 몇 주째 뒤숭숭합니다.

진행하던 일들에도 차질이 생겼습니다.

이 김에 나에게 더 투자하자 싶어서 미뤄놨던 책들도 읽고 공부도 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코로나19 80%, 치료없이 3~5일 완치된다'는 그런 기사들도 요즘 나오고 있더라고요.

분명히 조만간 힘든 시기가 물러가리라 생각합니다.

그때까지 조용히 재도약을 준비해보시면 어떨까요?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마흔 이후 돈 걱정 없이 살려면?

<마흔의 돈 공부> & 50대 유튜버 경제멘토 단희쌤 인터뷰


- 마흔, 현실적으로 돈 버는 방법은?

마흔또다른성장talk_ 50대 유튜버 단희쌤 강연 후기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이력서를 대하는 태도를 다시 정립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