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Dec 31. 2019

마흔 이후 돈 걱정 없이 살려면?

<마흔의 돈 공부> & 50대 유튜버 경제멘토 단희쌤 인터뷰

[영감을 주는 인터뷰]


마흔 이후 돈 걱정 없이 살고 싶다.

마흔 이후 경제적 자유가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고 싶다.


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꿈꾸는 걸 텐데요. <마흔의 돈 공부> 저자이자 사오십대들의 경제 멘토라 불리는 단희쌤(이의상)을 만나 그 방법을 들어보았습니다.


단희쌤은 올초 ‘유튜버로서 성공하는 방법’을 주제로 인터뷰를 했었어요. 그런데 올해 말 <마흔의 돈 공부>를 내셨다는 걸 알고 다시 인터뷰 청탁을 드렸습니다.  


유튜버이자 부동산 재테크 전문가, 1인 지식기업가로서 매달 수천만원 이상의 안정된 수익을 내는 분. 하지만 쉽게 그 기반을 다진 것은 아니었습니다.


30대 후반 도전한 사업에 실패한 후 10억원이 넘는 빚을 지고 쪽방촌과 고시원을 전전하던 시절도 있었거든요. 올 초 인터뷰할 때는 몰랐는데 책에 그 경험을 자세히 이야기하고 계시더라고요. 저 밑바닥에서 하나하나 다시 만들며 얻게 된 '돈 걱정 없이 사는 방법'에 대해 들어보세요.



2019년 11월 발행된 <마흔의 돈 공부>


Q <마흔의 돈 공부>  책을 냈는데, 책을 내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제가 30대 중반에 회사를 나와서 사업을 시작했다가 40대 초반에 망했거든요. 40대 초반에 새로 인생을 시작했습니다. 벗어나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많이 했어요.

그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40대 분들이 시행착오하지 않고 원하는 삶에 도달할 수 있는 법을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Q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돈에 대한 생각을 바꾸는 게 중요하다고 하셨잖아요. 그 부분이 다가오더라고요. 저도 돈을 좋아한다고 밝히는 걸 부끄러워했거든요.


돈을 벌려면 돈을 좋아해야 해요.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돈을 밝히는 것을 터부시했잖아요. 대놓고 돈 좋아한다고 말하는 사람은 별로 없어요. 저 역시도 그랬고요.

돈은 정말로 중요해요. 저는 돈이 없어서 이혼도 했고 아버지도 못 지키고, 많은 사람들을 힘들게 했습니다.

 

저는 지금은 돈을 사랑한다고 말해요. 돈도 장지갑에 고이 넣습니다. 돈을 사랑하니까요.

돈을 사랑하면 돈을 벌 수 있는 방법들이 보여요. 제가 직장인들한테 돈버는 방법을 써보라고 하면 잘 못 써요. 저는 수십 가지를 쓸 수 있거든요.


돈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집요하게 갖게 되면 길이 보이고 좋은 제안도 옵니다. 내가 돈을 좋아한다는 것을 감추지 말고 드러내고 길을 찾아가셨으면 좋겠어요.


Q 책의 주제기도 한데요. 마흔 이후 돈 걱정 없이 경제적 자유를 누리며 살려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내 행동을 의미있게 바꾸는 게 가장 중요하겠죠. 일년 뒤에 내 모습은, 지금 내가 어떤 행동을 하는지 보면 알 수 있거든요.

그동안 살아온 루틴대로 비슷한 행동을 하고 살면서 1년 뒤에 달라질 수는 없는 거잖아요.


예를 들어 내가 항상 6시에 일어났는데 5시에 일어나서 나를 위한 무언가를 하겠다고 행동을 바꾼다면, 그에 따라 내 삶도 달라지겠죠.


Q 어떻게 행동을 바꿀 수 있을까요?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려면 매 순간 의미 있는 선택을 해야 해요. 그런데 어떤 게 의미있는 건지 아는 것도 어렵고 그런 선택을 하는 것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독서를 권해요. 책 안에는 한 사람이 가진 평생의 지식과 노하우가 있거든요. 이번에 저도 책을 쓰면서 제 경험을 다 쏟아냈습니다. 책을 통해서 평생의 지식과 지혜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어요. 그것이 100권 200권이 되면 의미 있는 선택을 할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저의 성공 비결을 하나만 뽑는다면 책이라고 말할 정도로 저 역시도 책을 통해서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Q 책도 종류가 많은데 어떤 책을 주로 읽으셨어요?


주로 마케팅 책을 많이 읽었습니다. 목적은 돈을 버는 것이거든요. 방향이 정해지면 그것을 이뤄내는 힘은 마케팅이니까요.


책에서 가르쳐주는 방법을 실제로 해보면서 저만의 방법을 찾아갔어요. 6개월 1년 꾸준히 하니까 내가 원하는고객을 어떻게 모을 수 있을지가 보이더라고요.


그리고 사람과 시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서 심리학, 인문학 책도 많이 읽었습니다.


단희쌤의 작업 공간에서


Q 20대의 재테크와 40대 이후의 재테크는 달라져야 한다고 했는데요. 어떻게 달라져야 하나요?


20대일 때는 시간이라는 무기가 있어요. 계속 돈을 벌면서 그걸로 부동산에 투자해서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죠.

하지만 40대는 불안하죠. 언제 은퇴하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 되잖아요. 직장 하나에만 의존하는 것은 위험해요. 플랜B, 플랜C를 만들어야 합니다.


부동산, 금융 재테크뿐 아니라 나 재테크도 해야 합니다. 배움을 통해서 내가 회사에서 잘리더라도 계속 수익을 만들어낼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Q 마흔 이후에는 돈을 잘 쓰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셨는데요. 나 재테크가 그것과 일맥상통하는 거 같네요. 돈을 어떻게 쓰는 게 잘 쓰는 걸까요?


제가 의미있다고 생각하는 돈 쓰기는 첫째는 배움에 투자하는 겁니다.


저는 마케팅 하루 강의 천만원짜리도 들어본 적 있어요. 만약 그때 그런 선택 안 하고 통장에 고이고이 모으기만 했다면 이렇게 성장하지도 돈을 벌지도 못했을 거예요.


평범한 직장인이 적금 넣어서 1억을 모으려면 8년, 10년 모아야 하잖아요. 그때 되면 1억이라는 돈의 가치는 낮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저금리 시대, 인플레 시대에는 그런 방법으로 돈을 모아서는 부를 쌓을 수가 없어요. 그래서 저는 통장에 돈을 모으려고 하지 말고 돈을 써서 내 머릿속에 지식과 경험과 체험을 쌓으라고 말씀드리는 거죠.


두 번째는 시도하는 데 투자하는 거예요. 보통은 시도했다가 안 되면 어떡하지 하면서 주저할 때가 많잖아요. 시간과 비용을 쓰는 게 아깝다는 생각이 들고요. 하지만 실패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게 너무 많습니다.


Q 실패를 통해서 얻은 게 무엇인가요? 예를 들어준다면요?


저는 시도한 것 중에 90프로는 실패했어요. 그런데 되는지 안 되는지 바로 알게 되고요. 작은 실패들을 통해서 개선시켜갈 수 있었어요.


예를 들어서 단희캠퍼스 홈페이지 만들 때 처음에 기능을 많이 넣고 싶었어요. 그런데 제 기대와는 달리 사용자들이 어려워 하더라고요.

사용자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홈페이지를 쉽고 간단하게 바꿨어요. 그랬더니 만족도가 올라가더라고요.


유튜브 하면서도 그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다 갖춰놓고 하려고 하면 너무 오래 걸립니다.

빨리 해보고 작게 실패하고 그걸 통해 개선해 나가는 게 훨씬 좋아요.


Q 나 재테크를 통해서 추천하는 방법이 1인지식기업가의 삶이잖아요. 그런데 자신이 지식을 팔만큼 전문성을 갖추지 못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나는 달란트가 없다는 분들은 평소 하고 싶었던 것들 있잖아요. 산에 가고 싶고 여행 가고 싶고 그런 것들이요. 그것들로 주제를 정해요.


그것을 빠르게 지식으로 습득해야 하는데 제가 한 방법은 그 분야의 책  50권을 사서 읽는 거예요. 그 분야 강연도 듣고요.


50권 정도의 책을 내 것으로 만들면 그 분야 준 전문가는 돼요. 50권이 융합되면 많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1년이면 준전문가는 충분히 되고, 그러면 돈을 벌 수 있는 기본이 된 것입니다.


더 나아가 그 분야의 책 100권 200권을 읽으면 그 분야의 전문가로 살아갈 수 있어요. 저처럼 유튜버, 책을 쓰거나 강연자로서 살아가는 게 일년 이년이면 충분합니다. 교육생들한테 적용해봤는데 되더라고요.


Q 말씀하셨던 방법을 통해 변화하셨던 분의 사례를 들어준다면요?


4년 전에 제가 하는 마케팅 강의를 들으러 오신 분인데요. 51세로 음식장사 하다가 3년 만에 망한 분이었어요. 본인은 고시원에서 살고 처와 자식은 친정에 가 있는 상황이었죠.


할 줄 아는 게 뭐가 있어요? 물어보니 없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자신도 마케팅에 도전해보고 싶다고. 공인중개사 자격증도 따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정말 열심히 하셔서 자격증도 따고 1년 6개월 만에 책도 내셨어요.

지금은 부동산 전문가로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정말 절실하게 하나만 판다면 이분처럼 될 수 있어요.


또 한분은 올초에 오신 63세 여성분이셨는데. 유튜브를 해보고 싶다고 하더라고요. 그분은 핸드폰도 폴더폰이었어요. 일단 스마트폰으로 바꾸라고 하고 유튜버를 하기 위해서 필요한 책들을 알려 줬습니다.


엄청난 노력을 해서 2개월 만에 영상 3개를 올리셨어요. 현재 구독자가 600명이에요. 구독자 1000명 모으면 제 유튜브에서 소개시켜준다고 했는데 곧 넘을 거 같습니다.


그분이 그러더라고요. 태어나서 이렇게 행복한 적이 없었다고요. 지금은 꿈과 희망 속에서 살아가고 계세요.


Q 모아놓은 자산이 있다면 부동산 재테크를 시작하라고 하셨는데, 부동산 재테크 시 꼭 알아야 하는 사항이 있다면요?


부동산재테크는 돈을 벌기 위해서 하는 거잖아요. 상담하다 보면 돈을 잃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버는 것보다 지키는 방법을 먼저 공부하셔야 해요.


배움은 공격적으로 하되, 재테크는 신중해야 합니다. 나 혼자 하려고 하기보다 주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중요해요.


Q 마흔을 기점으로 많이 달라진다는 생각이 들어요. 마흔이라는 나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인생에서 가장 완벽한 나이 같아요. 경험, 지식, 체력이 모두 갖춰진 기회의 나이죠.

40대의 강점은 시행착오를 많이 해봤기에 삶에 대해서 겸손하다는 거예요. 경험, 지식, 체력이 겸손함과 융합되면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거죠.  


Q 지금의 나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제가 53살인데 이 나이가 너무 좋습니다. 50대가 훨씬 행복해요.

100세 시대라고 하는데 절반을 살았잖아요. 하루로 치면 낮 12시죠.


지금까지 살아온 50년은 시행착오의 연속이었다면, 이제 시행착오를 통해 알게 된 것들을 통해서 내 인생을 꽃피우고 싶어요.


<마흔의 돈 공부> 책에 사인을 부탁드렸다. 단희쌤 책상 한편에는 좋아하는 필기구들이 가지런히 정리돼 있었다.


Q 지금이 좋다고 하지만 불안함도 많은 나이가 사십 대 같아요. 그런 두려움을 어떻게 다스릴 수 있을까요?


부정적인 감정이 있을 때 초점을 거기에 맞추지 말고, 바꿔줄 수 있는 소확행 거리를 많이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10가지 100가지 작은 행복거리들을 많이 찾아요. 필기구나 메모지 모으기, 캘리그라피로 좋은 시나 문구 써보기, 산책하기, 스트레칭하기 등등. 소소한 행복을 찾고 해가면서 긍정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셨으면 좋겠어요.


Q 경제적 자유를 누리며 살고 싶어하는 마흔 이후 사람들에게 마지막으로 한마디 해주신다면요?


4050세대 불안하죠. 분명한 것은 기회가 많다는 겁니다. 우리가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한 개인이 능력이 없어서도 아니고 열심히 살지 않아서도 아닙니다. 제대로 된 방법을 못 찾아서 그렇습니다.


제대로 된 방법을 알고 꾸준하게 실천하면 1년 2년이면 가능합니다. 꾸준하게 1년만 해봤으면 좋겠어요. 그렇게 해서 작은 성과를 만들면 그 자신감으로 또 도전하고. 더 큰 일을 해낼 수 있어요.


Q 끝으로 앞으로 계획에 대해서 말씀해주세요.


단희캠퍼스를 현실화시키고 싶습니다. 사오십대 중년들의 꿈과 희망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전문 교육기관인데요. 방법을 제시하고, 꿈과 목표가 현실이 될 수 있도록 알려주는 현실적인 회사를 만들고 싶습니다.



힘을 주는 단희쌤의 사인


* 인터뷰 뒷이야기

인터뷰 후 식사를 하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모아놓은 돈이 별로 없는 저 같은 사람도 부동산 재테크를 할 수 있을까요?" 물었습니다.


그러자 "할 수는 있지만, 그것보다는 지금은 나에게 먼저 투자하세요"라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지금 하려는 마흔연구소도 1년만 준비하면 잘할 수 있을 거라고요.


나 재테크! 놓치고 있었던 그 부분에 대해 돌아볼 수 있었어요.

2019년은 이런저런 시도를 하는 해였다면, 2020년은 실질적인 경제적 기반을 하나씩 만들어가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 먼저 저에게 많이 투자해볼까 합니다. 더 많은 배움과 더 많은 시도에요.



* 영감을 주는 인터뷰 시리즈

 

- 1인기업으로 월 1000만원을 안정적으로 버는 방법

- 마흔 이후 홀로서기, 독서와 쓰기로 준비하세요

- 꼭 해보고 싶은 것에 대한 도전, 늦은 때란 없습니다

- "오십이 넘어서도 얼마든지 창업할 수 있어요"

- 마흔, 이루고 싶은 게 있다면 체력부터 기르세요


- 50대 유튜버 단희쌤의 '유튜브와 1인지식기업' 운영 노하우 

(2019년 초에 아이보스에서 했던 인터뷰)



매거진의 이전글 마흔, 이루고 싶은 게 있다면 체력부터 기르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