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행복해야만 한다
행복은 중력과 같다. 즐거운 사람들이 모인 곳에는 즐거운 것을 찾는 사람들이 모인다. 아무리 세상에 쓴 맛이 가득해도 하루 중 단 한순간도 웃지 못할 이유는 되지 않는다. 강렬한 진통제를 맞아 고통에서 해방되는 것과 같이 고통에서 짧은 시간이라도 해방시켜 주는 이들을 사람들은 사랑한다. 그들이 치료제를 가지고 있어서가 아니라 즐거움이라는 진통제를 주기 때문이다.
영화 '올드보이'에서는 슬픈 남자라는 그림이 나온다. 그 그림에는 눈물을 흘리며 울고 있는 한 남자가 있다. 그리고 글귀가 적혀있다.
"웃어라 온 세상이 너와 함께 웃을 것이다 , 울어라 너 혼자만 울게 될 것이다"
즐거움은 사람을 당기는 중력이 되어 웃을 일을 만들어주고, 울음은 가장 가까운 가족들까지도 멀어지게 만든다. 울어도 괜찮은 경우는 말 못 하는 어린아이의 울음소리뿐일 것이다. 그러나 그 울음도 부모를 힘들게 만든다. 울음은 모두를 멀게 만들고 웃음은 모두를 당기게 만든다.
웃어넘길 수 있는 간단한 법칙 같지만 이 법칙은 유효하다. 우리가 누구와 친해지고 싶은가? 그와 함께 있는 순간이 재미가 없다면 지루하다면 울음소리만 들린다면 아무리 큰 호감도 금세 사그라질 것이다. 우리는 중력처럼 재미와 웃음을 찾아다닌다. 찾아내지 못한다면 슬픔이 잠식되고 슬픔은 모두를 밀어내게 한다. 밀어내고 밀어내다보면 결국 남는 것은 홀로 울고 있는 자신뿐이다. 중력의 법칙을 거슬러 간 이들은 따뜻한 지구가 아닌 아무도 없는 텅 빈 달로 날아가는 것과 같다.
축제가 열리는 곳에서 자신을 뽐내야 한다. 환자들의 아우성 와 신음 소리로 얼룩진 곳은 지치고 힘든 곳이다. 그곳에 가야 할 때를 줄이고 조금이나마 건강한 숨을 내뱉을 수 있을 때. 한 낮의 태양과 젊음을 느낄 수 있을 때. 전력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쟁취하며 나를 행복하게 하는 이들과 함께 웃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