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나의 여정

집중력

2025. 6. 27.

by 한상훈

사람들은 흔히 집중력이 있는 사람을 부러워한다. 심리학적으로 보면 집중력은 터널링에 해당한다. 외부의 요소를 차단하고 하나의 대상에 몰두해서 그것에 대한 작업 외에는 아무것도 관심을 두지 않는 상태다. 바꿔 말하면 집중력은 임박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재능이지만 반대로 집중력이 높다는 것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기민하게 반응하지 못하게 하는 위험함도 생긴다.


인류의 역사를 돌이켜보면 어떤 작업에 극단적으로 몰입한다는 것은 생존에 반드시 도움이 되지는 않았다. 어느 정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감지할 수 있어야 생존에 더 유리했다. 단편적으로 회사에서 일을 한다고 가정해 보자. 어떤 사람은 집중력이 너무 뛰어나서 자신의 작업에만 몰두해 주변에서 무슨 짓을 하던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는다. 그러나 회사와 같은 조직에서는 뛰어난 집중을 통해 주변에 소음이나 분쟁 상황을 무시하고 일만 하는 것보다는 분위기를 인지해서 상황 판단을 해야 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공장도 마찬가지다. 공장에서 자신의 작업 라인에 몰두해 일만 하다 보면 주변에서 사고가 발생하거나 위험한 시그널이 와도 인지하지 못하고 사고를 당할 수 있다. 높은 집중력으로 인해 변화된 상황에 적응을 오히려 어렵게 한 것이다.


집중력이 고도로 필요한 직업은 따로 있다. 대표적으로 소방관이다. 소방관은 화재 상황이 발생하면 제한시간 내에 모든 방화 장비를 챙겨 이동하고, 화재 진압에 투입되어야 한다. 이들은 집중력이 극단적으로 필요해서 만약 소방 작업 중 딴생각을 하게 되면 오히려 생명의 위협이 될 수 있다.


위험한 범인과 상대하는 경찰도 마찬가지다. 흉기를 든 범인과 대치하는 상황에서 경찰이 온전하게 상황에 집중하지 못한다면 돌발 상황에 제대로 된 대처를 하지 못할 수 있다. 이때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 보다도 흉기를 든 적을 상대하는 게 가장 집중해야 할 상황인 셈이다.


집중력은 직업에 따라 필요도와 요구되는 정도의 차이가 있으나,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는 무척이나 개인적으로 생길 수 있다. 가령 평상시에 높은 몰입으로 일을 하던 회사원 옆에 매력적인 신입 사원이 입사해 이런저런 말을 걸거나, 좋은 향이 나거나, 노출이 있는 옷을 입는다거나 한다면 이전과 같은 집중을 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그뿐일까. 결핍도 영향을 미친다.


가령 당장 해결해야 할 돈이 시급한 상황에 놓인다면 이전처럼 일에 집중하기는 어려워지고, 또는 마음을 압박하는 여러 상황, 가령 부모님의 질환이나 사고 등이 있다면 집중을 유지할 수 없게 된다. 집중의 방해가 심각해진 상황이 오면 그 어떤 사람이라도 제대로 된 작동이 불가하며 이것은 개인의 문제라고 보기 어렵다.


상시 결핍 상태에 놓인 사람들이 제대로 집중하지 못하는 것도 이와 관련된 부분이다. 경제적으로 힘든 상황에 놓인 사람들에게는 모든 것이 유혹이며, 모든 상황마다 많은 계산을 해야 한다. 여유가 충분한 사람은 점심 값에 1만 원을 쓰던 1.5만 원을 쓰던 큰 고민이 없다. 반면 여유가 없는 사람은 1만 원을 쓰지 않고 5천 원으로 해결할 방법을 찾아야 할 때도 있고, 만약 1.5만 원을 쓰게 되면 다른 곳에서 그만큼을 줄여야 하니 또 다른 계산을 보이지 않게 해야 하는 셈이다.


사람의 의지력과 유혹에 저항하는 능력은 한계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매일같이 이런 고민 상황에 놓이게 되면 다른 부분에서 의지력을 상실하거나 장기적으로 반드시 해야 할 작업을 제대로 못하는 상황에 놓이곤 한다. 마음이 병들어 버린 것이다. 지속적으로 의지력의 고갈을 경험하게 되고, 지속적으로 모든 상황에 대해 계산하지 않고는 살 수 없는 상황에서는 쉽게 지치고, 높은 수준의 집중도 보이기 힘들다.


집중이라는 것은 자신이 해결해야 할 수많은 문제가 있지만 의도적으로 많은 문제는 인식하지 않아야 집중할 수 있다. 사람들에게는 부유하는 수많은 생각들이 언제나 존재한다. 그 생각들 속에는 엉뚱한 생각이나 현실적인 생각이나 야한 생각이나 위험한 생각 등 온갖 것들이 나타났다 사라진다. 그중에서 현실적인 결핍과 직결된 생각은 생존력이 강해서 깊은 집중을 방해하는데 탁월하다.


높은 수준의 성과를 원한다면 결핍 상황에서 벗어나는 것을 우선해야 유리하다. 결핍이 있는 상태에서 집중을 한다는 것은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매우 힘든 싸움을 하는 것과 같다. 단기간이거나 회복탄성력이 강한 사람이라면 이러한 결핍에서도 어느 정도 견디면서 집중을 유지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사람이라면 시간이 지날수록 집중력은 떨어지고, 자신의 의도대로 자신을 통제하기 어려워진다.


당신이 성공해야 하는 이유. 당신이 풍요로워야 하는 이유. 당신이 여유 돈과 여유 시간과 여유 체력이 필요한 이유는 결핍이 발생하는 지점부터 당신은 100% 상태로 어떤 일을 하기 어려워진다.


앞서 말한 결핍에는 비단 돈이나 상황에 대한 결핍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너무 많은 일정으로 시간이 없는 경우에도 제대로 된 몰입을 하지 못하게 한다. 시간 내에 다른 작업을 하지 못하면 안 되는 상황에 계속 놓인다면 당신은 시간 결핍 상황이다. 체력 결핍도 위험하다. 체력이 결핍된 사람은 어느 정도의 에너지만 소모해도 그 이상부터는 제대로 작동되지 못하는 상황에 놓인다. 에너지가 소실된 사람은 그 이후 상황에 대해 감정적으로든 정신적으로든 좋은 상태를 유지하기 어렵다.


강인한 사람이 된다는 것은 비단 정신력이 강해서 힘겨운 상황을 헤쳐나가는 능력이 있다는 걸 의미하지 않는다. 현재 상황을 개선해서 시간, 체력, 금전적 여유, 관계의 여유 등 자신의 결핍 상황을 개선해 두어 어느 정도 위협에 노출돼도 미동하지 않을 수 있는 사람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강인하고 견고한 사람이 되어야만 자신을 원하는 대로 사용하기 쉽고, 반면 여러 결핍에 노출된 사람은 그 어떤 도움을 받아도 내재된 결핍으로 인해 100%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기 어렵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규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