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준섭 Jun 18. 2018

영어 혼자 공부하는 가장 좋은 방법, 자기주도 학습

영어 공부하기 팁

영어 혼자 공부하기




제가 맨프영어를 운영하니까, 엄청 영어를 
잘~하는줄 아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
저는 해외에서 영어공부 한 적도 없고
토종 한국인입니다 하하하, 영어 수준은 
외국인과 그냥 대화하는데 '겁'이 없는 거지 
완벽한 프리토킹이 가능한 건 아니에요 :) 

맨프영어를 시작하게 된 게 저도 영어 공부를 하는데
화상엉어/전화영어가 가장 도움이 많이 되는데 
너무 수강료가 비싸서 시작하게 된 사업이거든요.

물론 지금은 어느 정도 운영하면서, 매일매일 외국인
선생님들과 대화를 하다 보니, 가끔 심도(?)있는 
대화도 하기 때문에 예전보다는 많이 실력이 는 것 같아요 :)

무튼 ! 저도 영어를 혼자 공부 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영어 혼자 공부하기 팁을 드리려고 합니다.





사실 첫 번째, 두 번째, 세 번째, 모두 유튜브라고 말하고 싶어요.
요즘 유튜브 만큼 좋은 공부 수단은 없어요.
유튜브에 없는 강의가 있을까? 
싶을 정도로 모든~ 강의와 자료가 있습니다.

블로그는 '글'이라서 한계도 있고 솔직히 지루하잖아요?
하지만 유튜브는 워낙 컨텐츠를 잘 만드시는 분들이 많아서
공부하는데 최적화되어 있는 것 같아요!!!


혼자 영어공부하기 좋은 유튜브 채널 추천했던 포스팅이 있어서
공유 해놓을게요 ▼▼▼







다음은, 영자신문!!!!
이것도 강력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요즘은 안 하는데, 예전에 제가 대중교통을 참 많이 
이용하던 시절이 있었어요. 지금은 집에서 일하기 때문에
대중교통을 이용할 일이 없네요 :)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사실 공부하기 싫고 음악 듣고 싶고
그렇잖아요? 그럴 때 그냥 음악 틀어놓고 
음악을 들으면 '유튜브'를 볼 수가 없으니까 
영자신문을 봤어요. 
처음에는 영자신문 CNN이런걸 봤는데 별로 흥미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우리나라 내용을 영자신문으로 발행하는
코리아헤럴드를 많이 봤어요




모르는 단어가 있더라도, 사실 대부분 아는 내용이라
대충 단어 유추하기도 쉽고, 아무래도 우리나라 얘기니까
흥미가 많이 생기더라고요 :)

그렇게 점점 CNN 혹은 뉴욕 타임지 같은 세계적인 언론사 
기사도 찾아 보게 되었습니다.

영자신문! 하면 뭔가 어려운 기분인데 아시다시피 
신문은 생각보다 쉬운 단어로 되어 있어요. 문장도 쉽고.
전문성 있는 기사에는 당연히 어려운 단어가 있겠지만
요즘 핫이슈와 관련된 기사는 생각보다 읽기 쉬워요 :)

단어 몇 개 모른다고 해서 이해 못 할 내용도 아니니까
대중교통 이용할 때 영자신문 읽기 :)
어플로도 다 되어 있어서 엄청 편하고, 뭔가 영자신문을 보면
지성인이 된 기분이랍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영자신문으로 영어 공부했던 ▼▼▼





마지막으로 화상영어를 빼놓으면 섭섭하겠죠?
영어 회화 학원 다녀 보셨어요? 
22살 때 영어 회화 학원 다녀봤는데 돈만 날렸었죠.
나중에 영어 회화 학원 VS 화상영어/전화영어 비교해야겠어요.

무튼,
SKYPE 화상영어의 가장 큰 장점은 
'외국인'과 대화를 할 수 있다는 점
요즘 어플로 외국인 친구 사귈 수 있는 거 많은데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사실 몇 마디 나누면
할 말이 없어요. 공통분모가 없거든요. 
한 명하고 꾸준히 대화하기 힘들고 여러 사람과 
자기소개만 100번 하다가 지치는 경우가 많아요.

대신, 화상영어는 혼자 영어 공부하기 가장 좋은 수단이에요!!
우선 1:1이기 때문에 '내가' 얼마나 열심히 하냐에 따라
수업의 효과가 아주 달라지죠. 
'혼자'영어 공부하고 싶은 사람들은 그만큼 의지가 
강하다는 뜻이겠죠? 
그런 분들에게 '화상영어'는 강력 추천입니다.

앞에 말씀드린 유튜브, 영자신문을 통해서 배운 단어&표현을
노트하고 기록해 두었다가, '화상영어'수업에서 '외국인' 원어민과 
함께 대화를 하며 의식적으로 그 단어&표현을 사용해 본다면
정말! 회화 실력 급상승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 주변에 그렇게 급상승한 친구들 많이 봤어요 :)


//

지금까지 작성한 내용은 '토익' '토플'과 같은 '점수'와 관련된
영어가 아닌, '언어'로 접근한 영어 공부 방법입니다.
점수 올리시려면 인강 듣고 문제 많이 풀면 다 올라요.
하지만 토익 만점 받아도 외국인과 한마디도 못하는 사람 많이 봤습니다.
그게 영어 공부일까요?

'진짜 말하는 영어'공부를 위해서는 '직접 말하는'연습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문법' '단어'는 나중 문제이고 우선,
'말하는 영어', 외국인과 '대화'하는 두려움부터 극복하세요 :)


영어 회화 혼자 공부하기 끝!


매거진의 이전글 다양한 주제로 말하기, 원어민 화상영어 수업후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