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가치도 이젠 자기 PR, 스마트하게 생각도 바뀌

생각도, 가치도, 이젠 변화하는 시대. 당신의 선택은?

by 이유미

시대마다, 나라마다, 또는 각기 다른 사람마다 가장 좋은 가치라고 생각하는 것은 너무나도 다르다. 쉽게 예를 들면 '미의 기준'이 그 중에 하나다. 조선시대, 고려시대의 미인상과 90년대, 2000년대, 또 지금의 미인의 기준은 조금씩 변화된다. 물론 큰 틀에서 대중적으로 '예쁘다' '미인이다'라고 생각하는 기준은 비슷한 듯 하지만, 그 안을 들여다보면 결국엔 그 기준이라는 것이 개인마다 너무나 판이하게 다르다.


또, 우리가 생계를 유지하고 질 높은 생활을 영위해야 하기 위해서 매일 하는 직업, 즉 '일'은 어떤가. 예전에 가치가 높았던 일과, 지금 더 각광을 받게 된 직업이 다를 수 밖에 없다. 그에 따라 생활양식, 패턴, 사고방식, 문화 등 모든 것은 많은 사람들의 생각의 집합점이 모여 주류를 이루게 되고, 그것이 결국 대중화를 이루게 되면서 하나의 '트렌드'와 '브랜드'를 만들어낸다.


요즘의 세상은 하나의 키워드, 즉, 내 생각을 하나의 유, 무형으로 빚어내고 그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는 것으로 만들어내는 세상에 닿아있는 것 같다. 추상적이기만 한 것들을 구체화하고 그것을 나만의 언어로 적확하게 표현해내고, 더 나아가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그 형태를 알리고 트렌디하게 만들어내는 일련의 과정들을 추구하는 시대에 우리는 이미 살고 있다.


마치 나비의 작은 날갯짓이 큰 변화를 불러 일으키는 것처럼, 잔 물결이 거대한 파도를 만들어내는 것과 같이 우리의 사고는 계속 변하고, 그에 맞게 '똑똑하고 우리만의 것'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변화되어야 한다. 그에 맞게 우리가 변화되고, 또 더 나아갈때 세상의 흐름과 우리 각각의 특색에 맞는 특별함이 더해져 빚처럼 영롱하게 빚날 테니까.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이유없이 편한 사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