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싱글리스트 Jan 30. 2017

이것만 먹어도 운동 능력 UP! 건강식품 6

특정 음식물 섭취는 운동 능력을 향상시켜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돕는다. 단지 근육량을 키워주는 단백질 음식이 아니라, 운동 전후에 섭취하면 건강까지 함께 책임져 주는 ‘효자식품’ 6가지를 조명했다. 



01. 연어            

연어에는 신진대사 및 인슐린 저항을 개선하는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데, 이는 호르몬 조절 및 식욕 억제 효과가 있어 체중 감소에 효과적이다. 게다가 닭가슴살 못지않은 풍부한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는 식품으로, 심한 운동으로 인해 손상된 근육을 회복시키는 기능을 한다. 함유된 기타 성분 중 비타민D는 근육을 생성하고 튼튼하게 만드는 효과도 있다. 



02. 귀리            

귀리는 ‘베타글루칸’과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이 성분들은 소화되는 시간이 길어 운동을 하는 동안 혈당과 에너지 수준을 안정적으로 유지시킨다. 백미보다 단백질을 3배, 식이섬유를 6배 더 많이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 철분, 칼륨 등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한다. 이 밖에 복합 탄수화물 식품으로 알려진 귀리는 신체에 즉각적인 에너지를 공급해 활동력이 높은 운동도 무리 없이 소화하도록 돕는다. 



03. 우유            

우유는 근육 생성에 탁월한 단백질 식품이다. 특히 우유 속에 포함된 단백질 ‘카제인’은 소화와 흡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체내에 장시간 머물며 근육을 오랫동안 합성시킨다. 실제 한 연구조사에 따르면 우유를 통한 단백질 섭취가 에너지 드링크만큼이나 효과가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우유는 운동 후 1시간 안에 섭취하는 게 휴식 시간 동안 커지는 근육량에 효과를 준다. 



04. 생강            

생강은 추운 겨울 날 먹으면 더 좋은 음식이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며 몸을 따뜻하게 데워줘 감기 예방 식품으로 유명하다. 운동 전후에 섭취하면 좋은 이유는 통증 완화에 탁월한 기능을 보이기 때문이다. 생강 속에는 ‘진저론‘과 ‘쇼가올‘이라는 성분이 포함돼있는데, 이는 강도 높은 운동 후 근육통을 가라앉히는데 훌륭하다.


 

05. 비트            

붉은 빛을 도는 비트는 에너지를 증진시킨다. 이는 비트 속에 함유된 ‘베타인’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이는 근력과 지구력을 향상시키며 ‘크레아틴’ 성분과 함께 섭취하면 근력 향상 효과가 배가 된다. 또한 비트는 주스 형태로 만들어 운동선수들이 자주 섭취하는 음식으로도 유명한데, 경기력을 향상시키고 혈압을 낮추며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등의 효능을 보인다. 



06. 당근            

당근에는 항산화 영양소가 다량 함유됐다. 항산화 영양소는 운동 중 세포가 산화되지 않도록 세포막을 보호한다. 이 밖에 ‘베타카로틴’ 성분은 세포의 노화를 막으며 운동 능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평상시에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며 운동 전에 주스 형태로 먹으면 극강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사진=픽사베이


인턴 에디터 권용범  yongko94@slist.kr

<저작권자 © 싱글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1인가구' 520만 시대, 어두운 이면 4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