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일에 정성을 다하는 사람이 아름답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감동을 준다.
작은 일에 열의를 다 하는 사람은 아름답다. 누가 보든 보지 않든 드러나지 않는 작은 디테일까지 정성을 다하는 사람은 그 모습 자체로 감동을 준다. 그렇게 해서 완성된 일의 결과는 그 결과를 마주하는 사람들을 행복하게 한다.
해 놓은 일을 보면 그 사람의 마음 상태에 대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마음이 정갈하고 정성스러운 사람이 해 놓은 일은 그 사람의 마음만큼이나 군더더기가 없다. 욕심이나 걱정에 마음이 어지러워진 상태에서 한 일은 그 일의 결과도 어지럽다.
미국에 살 때 집 청소를 해 주시던 로지벨이라는 히스패닉 아주머니가 계셨다. 우리 가족과는 10년이 넘는 시간을 함께 했는데 우리에게 로지벨은 선물 같은 분이셨다. 로지벨이 다녀간 날에는 욕실 수도꼭지에 얼굴을 비추고 화장을 할 수 있을 정도였다. 어떤 마법을 부리는지는 모르겠지만 로지벨이 일주일에 한 번 방문하는 우리 집의 마룻바닥은 TV나 잡지에 등장하는 집처럼 매일매일이 반짝반짝 빛났다.
깔끔한 남편은 로지벨이 다녀간 월요일 저녁을 특히 좋아했다. 반짝반짝 깨끗하고 은은한 향기가 퍼지는 집에 들어설 때 행복을 느낀다고 했다. 둘째가 태어나서 아이 돌봄 비용이 늘어나 가계 지출을 줄이려고 비용 축소를 위한 리스트를 작성했을 때 로지벨에 들어가는 비용은 가장 아래에 위치했다. 리스트를 작성할 때 지출이 주는 행복의 양이 가장 적은 것에서 가장 큰 것으로 순서를 정했기 때문이었다.
가끔 로지벨이 아프거나 다른 일로 바쁠 때면 로지벨의 친구가 대신 오는 날도 있었다. 이런 날이면 어김없이 로지벨의 귀중함이 빛난다. 수도꼭지의 윗부분은 반짝이지만 자세히 보면 뒤쪽이나 아래 부분에 얼룩이 있다. 창틀 구석에 쌓여 있는 먼지가 눈에 들어온다. 바닥도 마법이 사라진 듯 생기를 잃었다. 자세히 찾아보지 않으면 눈치 채지 못할 것들이 대부분이지만 이런 부분들이 여럿 모이면 자세히 보지 않아도 평소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석에 쌓인 먼지를 알아채고 나서야 평소에 로지벨이 시간을 들이고 정성을 들여 닦았을 구석구석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렇게 한번 알아챈 구석은 그다음부턴 종종 일부러 쳐다보게 된다. 눈에 잘 띄지도 않는 구석을 정성스레 닦았을 로지벨의 모습이 떠올라 감사한 마음이 들기 때문이다. 그 참되고 거짓 없는 행동이 감동적이기 때문이다. 정갈하게 깔끔한 구석을 보고 있노라면 나를 돌아보게 된다. 내 마음속도 구석구석 정갈하게 닦여있는지 아니면 온갖 지저분한 것들로 어지러워져 있는지 돌아보게 된다.
작은 일이라도 정성을 다한다면 사람을 감동시킬 수 있다. 한 사람을 감동시키면 세상을 감동시킬 수 있다고 했다. 아무리 작은 일이라도 최선을 다한다면 세상을 바꿀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