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 창조의 법칙
이전 글에서 사랑을 끌어당겼던 경험에 대해서 나누었습니다. 끌어당김의 법칙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렸습니다.
오늘은 행복을 끌어당기는 법에 대해 이야기 드리겠습니다.
우린 모두 행복을 원합니다. 그런데 왜 행복은 이렇게 잡힐 듯 잡힐 듯 잡히지 않는 걸까요? 도대체 행복은 무엇일까요? 저는 우리가 행복을 엉뚱한 데서 찾고 있다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이 너무나 가지고 싶었던 뭔가를 손에 넣은 뒤 그것 때문에 행복하고 만족하는 마음이 얼마나 가던가요? 항상 새롭고 좋은 것은 곧 익숙해지고 편해지고 의미를 상실하게 되지 않나요? 그리고 또 더 새로운 더 좋은 뭔가를 꿈꾸게 됩니다.
지금 뭔가 계속해서 미래에 행복하기 위해서 달려가고 있는 느낌이시라면 그 느낌을 너무나도 잘 이해합니다. 저도 그랬기 때문입니다. 지난 글 <행복의 추구>에서 말씀드린 대로 나이 40 될 때까지 끊임없이 추구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그러다가 아... 행복은 외부에서 얻거나 달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구나, 바깥의 조건을 바꾸어서 행복해지는 게 아니구나를 완전히 깨달은 후부터 서서히 삶이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는 지금 행복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래에도 행복할 것임을 압니다.
이 행복의 느낌은 원하는 것을 성취했을 때의 반짝하는 즐거움이 아닙니다. 삶 전반에 걸친 평온함입니다. 살면서 괴로운 때도 있고 어려움도 겪으며 앞으로도 계속 삶이 변화하며 도전의 순간들도 올 줄도 잘 압니다. 하지만 그 모든 것을 아우르는 평온함과 안심함입니다. 무언가를 추구해서 얻는 것이 아니라 이미 나에게 있는 것임을 아는 때의 안온함입니다. 괴로운 순간도 나를 성장시키는 것으로 알아 기꺼이 받아들이는 순응의 마음입니다. 나의 부족하고 불완전함을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오히려 완전하고 안심되는 마음입니다. 지금 이 순간 현존하며 내맡기는 평온함입니다. 그것이 안되는 것조차도 받아들이는 마음입니다.
누구든지 바깥에서 행복을 찾는 습관을 멈추어 돌아보고 지금 이 순간에만 집중하고 지금 내 앞에 있는 것들의 소중함을 느끼면 바로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 바로 행복하기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 두 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를 사는 겁니다. 마음 깊이 우리가 오직 지금 이 순간, 이 현재밖에는 살아갈 수 없다는 사실을 온전히 받아들입니다. 과거는 돌아갈 수 없습니다. 그리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습니다. 미래도 현재 이 순간으로 다가왔을 때만 우리가 실제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모두 죽을 때까지 현재 이 순간밖에는 경험하지 못합니다. 그러니 우린 지금 이 순간만 책임지면 됩니다. 오직 이 순간순간, 찰나 찰나에만 집중하며 삽니다.
지금 글을 읽고 있는 이 순간에도 휙 휙 지나가는 지금 이 순간, 이게 삶의 전부입니다. 그러니 행복해지기 위해서 우린 지금 이 순간의 느낌만 책임지면 됩니다. 마음이 현재에 있을 때 삶이 가벼워집니다. 자연스럽게 흐릅니다. 온전히 현존하는 상태의 우리는 본연의 모습에서 나오는 은은한 평온을 느끼게 됩니다. 아주 작고 소박한 것에서도 행복하게 됩니다. 작은 것에 감사하게 됩니다. 삶에 감탄하게 됩니다.
두 번째로 행복은 내 안에 있다는 사실을 온전히 받아들입니다. 행복을 바깥의 조건이나 미래의 상태에서 찾는 습관적인 생각을 멈춥니다. 바깥의 조건과 나의 마음 상태를 구별합니다. 바깥의 조건이 나쁜데 과연 내가 행복할 수 있나요?라고 반문하신다면 네, 행복하실 수 있습니다. 당신의 조건보다 훨씬 더 나쁜 조건에서도 행복한 사람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조건 때문에 행복하지 않은 것이 아니라 그렇다고 믿는 나의 생각 때문에 행복하지 않은 것입니다. 아무것도 원하지 말라는 말이 아닙니다. 추구하지 말라는 게 아닙니다. 원을 세우고 추구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렇지만 그것이 이루어져야만, 그리고 이루어졌다고 내가 온전히 행복할 거라는 생각은 진실과는 거리가 먼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행복도 습관입니다. 지금 나는 불행한데 원하는 것을 이루기만 하면 행복할 거라고 생각하신다면 나의 행복 습관을 돌아보시기를 권합니다. 오늘이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원하는 것을 이룬 미래에도 불행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외부의 조건을 달성해도 나의 마음의 상태가 불만족스러운 습관에 젖어 있기 때문에 다시 다음의 높은 목표를 세우고 매진합니다. 또 그것만 달성하면 행복할 거라는 믿음으로 말입니다. 하지만 잠시 느끼는 만족감은 모든 것이 그러하듯 또 금세 사그라듭니다.
가슴 깊이 울리는 원하는 게 있는데도 내팽개치고 하지 말라는 말씀을 드리는 게 아닙니다. 현재에 단단히 뿌리내리고 지금 이대로 만족하며 행복할 때 우리는 미래의 행복도 창조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됩니다. 그래서 다음 글에서는 현실 창조의 원리, 원하는 미래를 창조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