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타인head Oct 05. 2024

나무는 어떻게 자라는가?

변화를 포용하며: 성장과 회복력의 여정

(2024년 4월 창경궁에서)


이번 4월, 8년 만에 한국을 방문하면서 내가 어디에서 살았고, 어떤 사람들과 함께했는지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정말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하지만 동시에, 나는 더 이상 예전의 내가 아니며 내 주변도 많이 변했음을 깨달았다. 나의 생각과 가치관은 계속 변화하고 있고, 나는 여전히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에 있음을 느꼈다. 그래서 앞으로 나는 또 어떤 사람이 되어 있을지 궁금해졌다.


나를 변화시키는 삶은 여러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중 하나가 교육이다. 교육은 느리지만 확실하게 나를 성장시킨다. 인간관계도 마찬가지다. 남에게 진심으로 도움을 주고받는 행위 역시 나를 변화시키는 중요한 과정이다. 변화의 과정은 느리고 반복적이며 겉으로는 잘 보이지 않지만, 그 가치는 분명히 있다.


창경궁에서 찍은 750년 된 이 나무는 우리의 삶이 변화하는 한 모든 것이 과정이며, 그 과정을 통해 성장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좋은 예다. 수많은 계절을 견디고 폭풍을 이겨내며 햇빛을 향해 뻗어온 이 나무처럼, 나 역시 내 길을 묵묵히 걸어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모든 어려움은 나를 성장시키는 과정에서 만나는 기회라는 것도 다짐하게 되었다.


나는 느리지만 꾸준히, 보이지 않더라도 반복적인 노력으로 성장할 것이다. 이 모든 것이 과정임을 잊지 않겠다.

작가의 이전글 PAUSE-tive Thinkin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