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바깥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주희 Jul 23. 2020

7월 23일 목요일


박상영 작가의 에세이에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
'글을 쓰는 행위 자체는 회사 생활의 다른 모든 업무와
다를 바 없는 '노동'이지만, 실은 나는 글쓰기를 통해
일종의 '존재 증명'을 했던 것일지도 모르겠다.
소모적으로 남의 일을 해주고 있다는 생각으로부터
자유로워져, 내 목소리로 나만의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는 그 감각이(중략) 나의 현실을 버티게 해주었다.'
내가 보잘것없는 일기를 십 년이 넘는 동안 꾸역꾸역
쓰고 그리는 것도 비슷한 이유가 아닐까 싶다.
어디를 둘러봐도 똑같은 망망대해 같은 매일 속에서
손을 흔들며 '나 살고 있어요!' 외치는 작은 점의 존재 증명
이랄까? 다 읽은 책을 도서관에 반납하러 가는데 사람들의
우산이 저 마다의 존재를 증명하는 듯하다.  반찬 가게까지
들러서 2235보를 걸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7월 22일 수요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