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디 Oct 30. 2022

배달의 수행

7. 귀신같은 그녀

라이더는 고객과 잠깐 마주하는 순간이 있다. 음식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고객의 성별, 옷차림, 냄새, 집안 분위기 등을 어쩔 수 없이 잠깐 보게 되기도 한다. 늦은 저녁 마지막 배달을 하는데, 고객의 집은 후미진 골목 귀퉁이에 있었다. 초인종을 눌렀다. 잠시 후 현관문이 스르륵 열렸다. 나는 고객을 보고 바닥에 털썩 주저앉을 뻔했다. 


'귀.... 귀신이다'!


너무 놀라 나도 모르게 나직이 말했다. 그때 생각하면 아직도 심장이 벌렁거렸다. 그녀는 머리카락은 번개 맞은 듯 산발한 체, 얼굴빛은 검은색이다. 양쪽 볼은 쏙 들어가 있고 살은 핏기가 없었다. 눈빛은 초점이 없어 무엇을 보고 있는지 알 수 없었다. 


방안은 온통 비닐봉지와 알 수 없는 쓰레기가 너저분하게 있었다. 몇 달은 청소하지 않은 것처럼 악취가 진동했다. 방안은 너무 어두웠다. 창문에는 어두운 커튼으로 쳐져 있고 폐가와 다를 바 없었다.




너무 놀라서 머뭇거리다 음식을 그녀에게 전달했다. 음식을 받아 들고 문이 닫혔다. 연신 뒤돌아 보며 혹시라도 따라오지 않을까 할 정도로 무서웠다. 잠깐 동안 바이크에 앉아 멍하니 있었다. 살면서 그런 모습을 한 사람은 실제로 처음 봤다. 이 일을 하면서 각양각색의 사람들을 만나게 되리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 


혹시 은둔형 외톨이가 아닐까 조심스럽게 추측해봤다. 나는 어릴 적부터 부끄럼이 많고 숨는 버릇이 있었다. 어릴 때 습관은 어른이 돼서도, 방구석에 혼자서 게임이나 인터넷에 빠져 있곤 했다. 


개인적인 큰 곤란을 겪거나 아픔이 있으면, 몇 달 동안 은둔형  외톨이로 지냈다. 부모님과 여동생은 그런 나의 갑작스러운 모습에 깜짝 놀랐었다. 그녀도 무슨 사연인지 모르지만, 혼자 지내는 것 같았다. 


'힘들지. 그럼 도망가! 


그 당시 나도 전혀 예상하지 못한 나의 모습에 설명할 방도가 없었다. 왜, 나를 자책하고 칼로 마음속을 갈라놓는 것 같은 자기 비하를 했는지. 중년이 되고 나서 일종의 자기 점검을 하게 되었다. 나는 나 자신을 실험을 하면서, 일종의 습관의 속임수에 속으면서 살아온 것 같았다. 


'힘들지. 그럼 도망가! 일종의 최면 암시 같은 구호가 내 머릿속에서 지배했다. 세상과 나를 분리되어 나를 스스로 감금시켰다. 간간히 그녀와 같은 음울한 모습을 한 사람들이 눈에 띄었다. 


방구석 외톨이로 지낼때 누군가 손을 내밀어 주기를 바랄지도 모른다. 나 자신도 몰랐다. 내가 움직이는 것은 큰 용기가 필요했다. 이런 위험에 처한 사람들은 서서히 죽어가는 자살자와 같다. 스스로 자신의 영혼을 말려 죽이는 것이다. 작은 관심이 그들에게 큰 파도처럼 느껴질지도 모른다. 

작가의 이전글 배달의 수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