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학관 Nov 22. 2024

목표를 달성할 때 도움이 되는 감정 "분노"

심리학관

오늘은 "분노"라는 감정의 이점에 대해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여러분은 "분노", "화" 라는 단어를 보면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 "분노", "화"라는 단어를 보면 자동적으로 "나쁜 것"이라는 생각이 들거나 괜히 좀 불편한 느낌이 들거나, 혹은 신체의 어떤 부분에서 두근거림이나 답답한 느낌이 드신다면, 이 글을 읽고 여러분의 "분노", "화"와 좀 더 친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은 APA(미국심리학회)의 기고글의 일부입니다.


미국 심리학회(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에서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분노는 종종 부정적인 감정으로 인식되지만 사람들이 삶에서 도전적인 목표를 달성하도록 하는 강력한 동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모든 실험에서 분노는 다양한 도전적인 상황에서 중립적인 상태에 비해 목표를 달성하는 사람들의 능력을 향상시켰다. 어떤 경우에는 점수가 증가하거나 응답 시간이 짧아지는 것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한 실험에서는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부정 행위를 늘리기도 했습니다(주: 하핫!  부정 행위를 늘리는 작용도 했군요. 부정 행위를 정당화하거나 옹호하기 위한 기고글은 아닙니다 ^_^).

이 글의 기고자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말합니다.

"사람들은 종종 부정적인 감정보다 긍정적인 감정을 도구로 사용하는 것을 더 선호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바람직하지 않고 부적응적인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고 그녀는 말했다. "우리의 연구는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의 혼합이 웰빙을 촉진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도구로 사용하는 것이 일부 상황에서 특히 효과적일 수 있다는 증거를 추가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분노 상태는 분노를 조절할 수 없거나 너무나도 화가 나서 하던 일에 대한 의욕을 꺾을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목표를 달성하고자 할 때 원동력과 에너지가 될 수 있는, 약간은 긴장되고 목표를 주시하는 정도의 분노를 말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필연적으로 불편한 상태를 견뎌야 합니다. 편안한 상태에서 목표를 달성하면 이상적이겠지만, 꼭 달성하고싶은 목표 앞에서는 긴장하기 마련이니까요.

하고 싶은 일을 앞두고 긴장되는 상태, 내가 열심히 했고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충분히 했다고 자신을 격려할 수 있다면 눈 앞의 목표를 향한 자신의 에너지를 응원해 주세요.


내가 꼭 달성할거야. 자, 해 보자!


그리고 목표를 달성했을 때 자신을 칭찬해주세요.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 좌절할 지라도 도전했던 자신을 격려해주세요.


나를 보호하고 경계(심리적 바운더리)를 세우기 위해 꼭 스스로 알아차려야 하는 감정인 "분노"를 부정적인 감정으로만 생각하고 부정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수용한 후 자신이나 남을 해치는 행동으로 연결하지 않고 적절하게 조절한 자신을 꼭 바라봐주세요.


잘 했어. 다음 기회가 나에게 다시 온다면 그 때도 이렇게 할 수 있는 것을 다 할 거야. 수고했어.

분노로 힘을 쓴 자신을 마지막에는 꼭 격려해 주세요.​​​


기고글 전문은 아래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출처>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23, October 30). Want to achieve your goals? Get angry 목표를 달성하고 싶으신가요? 화 내세요.  [Press release]. https://www.apa.org/news/press/releases/2023/10/angry-goal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