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관
(청소년) "대체 이딴 걸 왜 해야 돼요?"
Q. 청소년들이 성장하고 학습해야 하는 깊고 의미있는 이유를 알려줄 멘토 마인드셋 실천법은 무엇일까?
(기존의 문화) 학습해야 하는 이유 : 단기적 자기 이익 & 장기적 자기 이익으로 설명
* 단기적 자기 이익
-> 유혹 : 지금 배우는 내용은 네가 즐기는 것과 관련이 있으므로 재미있고 흥미로움
-> 위협 : 이것을 하지 않으면 소리를 지르거나 창피를 주거나 벌을 줄거야
(단점) : 피상적인 관련성으로 만들어내는 미약한 내적 이익은 게임하기, 친구와 놀기, 스포츠채널 시청과 같은 대안과 경쟁할 수 없음
* 장기적 자기 이익 : 이 자료를 암기하고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고 학교에서 좋은 성적을 받으면, 좋은 대학에 들어가서 나중에 성인이 됐을 때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다
(단점) 단기적 자기 이익보다 더 효과가 낮음
-> 시점 할인(temporal discounting) 때문 : 미래에 받을 보상은 당장 받을 보상보다 가치가 낮은 경향
-> 청소년들은 성인에 비해 미래보상의 가치를 한층 더 낮춰 보는 경향이 있음
* 어른들은 머나먼 미래에 불확실한 쾌락을 얻기 위해 지금 누리는 확실한 쾌락을 포기하라고 요구함
"친구들과 놀거나, 온라인에서 빈둥거리거나, 좋아하는 사람의 관심을 끌려고 애쓰지 마. 그래야만 30대 중반에 주택담보대출비를 간신히 낼 수 있고, 연간 휴가가 달랑 2주인 직업을 가질 수 있을 테니까"
-> "20년 후에 마시멜로 2개를 먹을 수 있도록, 지금은 마시멜로를 먹지마"와 같은 말로 들림
* 학교 교육의 장기적 보상(ex. 대학, 경력, 연봉)은 청소년들이 이해하기에 지나치게 추상적임
-> 이런 보상이 좀더 구체적이면, 청소년들은 좀더 합리적으로 보이는 방식으로 만족을 지연할 수 있음
-> 청소년들에게 공동체와 사회적 평판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무엇인가를 성취할 기술을 학습하라고 요구함으로써, '지금 당장' 의미와 목적을 부여하는 방법이 훨씬 더 효과적임
(ex) 학생들에게 제2차 세계대전의 역사가 살면서 언젠가는 중요해질 것이니 공부하라고 한다면, "싫어요"라고 말할 것 / BUT, 학생들에게 3주 후에 2차 세계대전 참전군인을 인터뷰할 예정이고, 이 사람이 지금까지 한번도 인터뷰를 한적이 없으며, 최초로 그 사연을 취재함으로써 경의를 나타낼 수 있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강력한 동기가 될 것 -> 흥미롭기 때문이 아니라, 의미있는 작업이기 때문
: 즉각적으로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데, 이는 사탕이나 점수가 아닌, 존중감과 성취감에서 얻는 만족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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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른의 영향력>
10세에서 25세까지,
젊은 세대를 변화시키는
동기부여의 새로운 과학
10 to 25
The Science of
Motivating Young People
* 저자 : David Yeager
텍사스대학교 오스틴캠퍼스
심리학과 교수
* 발행일 : 2025.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