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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심리학관 Feb 26. 2024

우리 팀이 성과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7가지 원인

<처음 리더가 된 당신에게> 마음건강관리 / 심리학관

조직이 혼란에 빠지는 이유는 

바로 공동의 목적이 흔들리거나

목표를 망각하는 과정에서 발생함


<조직이 갈 길을 잃고 혼란에 빠지는 경우>

* 신생 조직일 때

* 조직의 장이 바뀔 때

* 조직 구성원의 변화가 심할 때(새로운 구성원의 유입 및 기존 구성원의 이탈)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찾을 때

* 기존 비즈니스 모델이 한계를 맞게 되었을 때

* 발등에 떨어진 긴급한 현안이 많을 때

* 조직의 미션 자체가 존재하지 않거나 애매한 형태로 정리되어 있을 때


<알아서 일해주는 팀원은 없다>

Q. "어떻게 하면 팀원이 알아서 

착착 일하게 할 수 있을까요?"

A. "꿈 깨세요"


팀장은 알아서 일해주는 팀원을 기대하기보다는

더욱 전략적인 접근을 취해야 함

-> 핵심 행동(vital behaviors)을 찾아서 

팀원들과 공유해야


핵심 행동 : 원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행동

-> 팀의 미션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key가 되는 가장 중요한 행동


<우리 팀이 성과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7가지 원인>

1. 구성원의 역량부족

(문제상황)

* 구성원의 업무 수행 역량이 부족하거나 결여된 상태

* 무엇이 중요한지 모르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모름

(해결 아이디어)

* 어떤 역량이 부족한지 파악

* 부족한 역량을 채울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찾아 수행


2. 방향성의 혼란

(문제상황)

* 어떤 일을 어떤 식으로 처리해야 할지 의사결정이 명확하지 않음

* 결정사항이 자주 바뀌거나, 권한위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

(해결 아이디어)

* 구성원들이 모여서 모든 혼란 상황을 명확히 정리

* 상부에서 결정할 수 없는 일은 현장 구성원에게 과감히 위임


3. 구성원의 동기부족

(문제상황)

* 일하고 싶은 마음이 별로 없음

* 자기가 해야 할 일이 아닌데 강제로 떠맡게 되는 일인 경우

* 잘해 내더라도 그것을 통해 얻을 게 별로 없는 일인 경우

(해결 아이디어)

* 일의 목적과 의미에 대한 대화를 충분히 나누기

* 일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것과 얻을 수 있는 혜택에 대해 이야기


4. 구성원의 번아웃 상황

(문제상황)

* 조직내 쓸데없는 일이 많아 구성원의 에너지를 불필요하게 소진

* 구성원을 짜증나게 하는 스트레스 상황이 많음

* 과다한 일로 심신이 지쳐 있음

(해결 아이디어)

* 구성원을 지치게 하는 쓸데없는 일을 찾아 줄이거나 제거

* 구성원이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파악하여 해소

* 시간과 노력을 과하게 쓰게 하는 일을 찾아 자동화/효율화


5. 유관 부서의 협력/지원 부족

(문제상황)

* 유관 부서들이 다들 사정이 있어서 유기적인 협력이 이뤄지지 못함

(해결 아이디어)

* 유관부서로부터 어떤 협력, 지원을 받아야 하는지 명확히 정리

* 유관부서의 장을 만나 도움을 요청하기

* 평소 유관 부서와의 신뢰적 관계 형성


6. 물적/인적 자원의 부족

(문제상황)

* 제아무리 자원이 풍족한 조직도 늘 물적, 인적 자원의 부족함을 느끼지만, 극단적으로 부족한 경우 존재

(해결 아이디어)

* 자원을 확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자원을 적게 들이면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아이디어 찾기


7. 기타 환경적 제한 사항

(문제상황)

근본적으로 그 일이 안될 수밖에 없는 외부 환경의 제한 사항 존재 (ex) 법적 규제, 제도적 규제

(해결 아이디어)

만약 환경적 제한 사항을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더 늦기 전에 과감하게 새로운 접근 방법 찾기


유관 부서와의 소통은

반드시 팀장이 할 일이다!


유관 부서와의 관계 형성은 

팀원에게 시킬 일이 아니다!!


조직 사일로(organizational silos)

: 조직 간 교류가 없거나 부족하며,

서로 협력하지 않는 상황


조직 사일로가 발생하는

가장 대표적인 이유

: 직책자들의 방관 및 협력 부재


* 팀장이 다른 팀과 협력할 생각이 없을 때,

팀원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없음

* 팀이 아무리 일을 많이 하고 성과가 좋아도

팀장이 독불장군 이미지라면

팀원들은 자연스럽게 같은 이미지를 갖게 됨

-> 팀장은 팀의 얼굴

* 다른 팀과 협력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팀장의 보다 주도적인 태도가 필요함


조직에서 진정한 협력이 이뤄지지 위해서는

'협력'이라는 말보다

주체적이고 적극적인 용어가 필요함


* 협력의 대체 용어로 사용하고 싶은 말 -> "도움"

* 우리 팀이 다른 팀은 도우면 협력이 일어나는 거고,

돕지 않으면 협력이 일어나지 않는 것


* 기왕이면 요구가 있기 전에 먼저 나서서 도와주자

* 그러면 상대로 하여금 빚진 느낌을 갖게 함


* 사내에 당신의 팀과 관계가 있는 팀들을 모두 찾아보자

* 각 팀을 어떻게 도와야 할지를 팀원들과 함께 고민해보자


* 팀원들에게는 타 팀과 교류할 때 고객 마인드를 잊지 말도록 주의를 주자

* 전화 통화를 할 때나 만나서 업무 협의를 할 때 밝고 상냥한 태도를 갖추자


* 당신의 팀이 다른 팀으로부터 도움을 받았을 때

: 아주 작은 것이라 할지라도

당연히 감사의 표현을 해야 하고 

여력이 있다면 보답도 해야 함


* 조직에서 감사의 표현을 할 때 

잊지 말아야 할 원칙

: 실무자의 윗사람에게 감사를 표하라

-> '하는 듯 마는 듯'이 아니라,

'티가 팍팍 나게 감사'하는 전략


ex) 팀장의 감사 행동

분기별로 팀에 도움을 준 조직이나 사람에게

감사의 인사와 함께, 

상대 조직이 함께 먹을 수 있는

피자나 치킨 같은 음식을 보냄


*****************

<처음 리더가 된 당신에게>

팀 운영부터 성과 관리까지

한국형 리더를 위한

맞춤 바이블.

* 저자 : 박태현

(리더십 & 조직개발 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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